IBM과 인텔은 블레이드 스위치용 오픈 산업규격 채택 장려를 위해 양사의 협력관계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IBM은 블레이드 서버용 블레이드센터(BladeCenter) 스위치 규격을 서버 시스템 인프라(SSI) 기업으로 무료 제공한다. 이로써 스위치 벤더들은 블레이드센터와 SSI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작동하는 단일 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또 IBM과 인텔은 개발자 공동체가 블레이드센터 및 SSI 환경에 맞게 각자의 블레이드 서버 제품들을 테스트 및 인증할 수 있는 써드 파티 스위치 컴플라이언스 연구소 설립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늘 발표 내용은 2002년 최초의 블레이드센터 서버 개발부터 2006년, IBM과 인텔을 비롯한 여러 업계 리더들이 블레이드 기반 솔루션의 개방형 기술혁신을 추진하는 산업 협회인 블레이드닷오알지를 형성하는 것이며, IBM과 인텔의 블레이드 기술 부문 협업을 바탕으로 한다.

인텔 및 IBM이 SSI 한정 블레이드 스위치 솔루션에 관해 협력하면서, 스위치 모듈 벤더 시장 확대를 목적으로 오픈 블레이드 스위치 규격을 SSI에 적용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해 블레이드 네트워크 테크놀로지스, 브로케이드, 넥스트아이오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오픈 규격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IBM은 SSI의 다른 회원 사로 스위치 규격 및 에코시스템을 확대함으로써 블레이드센터의 호환 스위치를 보다 광범위하게 채택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다나와 홍진욱 기자 honga@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w_h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