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원천 차단될 전망이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 이하 방통위)는 30일,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기주)과 함께 ‘피싱 대응센터’ 개소식을 갖고 수사기관, 금융기관 등 국내 공공기관의 전화번호를 사칭한 전화를 이 날부터 차단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방송통신위원회는 작년 말부터 검찰, 경찰, 우체국, 은행, 보험 등 1135개 주요기관 57만여개 전화번호를 수집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 내에 설치된 ‘피싱대응센터’는 공공기관 전화번호를 데이터베이스(DB)화, 통신사업자에 제공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 KT, SK브로드밴드 등 통신사업자는 전기통신망의 전화교환기나 SMS 서버 등에서 공공기관 전화번호를 사칭하는 경우를 판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자금융사기(피싱)를 방지하기 위해 총 150억원의 시설투자를 마쳤다.

 

‘피싱대응센터’는 공공기관 전화번호 사칭 전화를 차단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그 차단된 전화가 어떤 통신사업자를 거쳐 왔는지를 추적, 관련 통신사업자와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가입자회선을 찾아내는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계철 방송통신위원장은 “보이스피싱을 뿌리 뽑기 위해 시설투자를 한 통신사업자에게 감사하다”며 “서민의 통신 안전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스팸 등 전화 범죄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관련 기관간 공조체제를 통해 더욱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진 기자 miffy@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