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5개중 3개가 해당되면 의심해봐야 한다.(출처=MBC 다큐스페셜 방송 캡처)

 

 

직장인 85%가 겪는 번아웃 증후군이 화제가 되자,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지난 달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대한민국을 다뤘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 프뤼덴버그가 처음 사용한 심리학 용어로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정신적인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특히, 한국 직장인 85%가 이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고 하는 충격적인 결과도 나왔다.이러한 번아웃 증후군은 수면장애, 우울증,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부작용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는 다음의 5가지 질문중 3가지에 해당하면 의심해봐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겠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엔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게 느껴지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

 

번아웃 증후군을 접한 네티즌들은 "직장인 85% 번아웃 증후군, 나도 해당", "번아웃 증후군, 피로도가 날로 늘어가네", "85%가 해당되면 심각한데" ,"난 다 해당되는데"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IT조선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