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프레 첫걸음 '캐릭터 티셔츠'로 부담없이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16.05.25 20:57 | 수정 2016.05.26 00:00
5월 21일, 부산 벡스코 전시장에서 열린 '오버워치 페스티벌'에서는 게임 오버워치에 등장한 캐릭터를 재현한 코스튬 플레이(이하 코스프레) 쇼가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오버워치(Overwatch)는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로 유명한 미국 블리자드가 만든 '6 대 6 팀배틀' 방식 전투가 돋보이는 1인칭슈팅 게임이다. 국내 프로 코스프레 팀으로 유명한 '스파이럴캣츠'는 '오버워치 페스티벌'에서 높은 수준으로 재현된 '디바', '메르시', '트레이서' 캐릭터 코스프레를 보였다.

스파이럴캣츠의 오버워치 ‘트레이서' 코스프레 / 스파이럴캣츠 제공
 
스파이럴캣츠의 오버워치 ‘디바', ‘트레이서' 코스프레 / 스파이럴캣츠 포스트 페이지 캡처
프로팀의 코스프레는 의상, 도구 제작부터 메이크업에 몸매 관리까지 다방면의 노하우가 필요 하기 때문에 초보가 쉽사리 따라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코스프레의 본래 취지는 '캐릭터를 사랑하는 이들이 몸소 그 캐릭터를 재현하는 것'이기에 누가 어떤 방식으로 그 캐릭터를 재현하든 자유다. 전문가급의 퀄리티가 아니라도 누구든 캐릭터를 사랑하는 마음만으로도 즐길 수 있다는 말이다. 골판지에 '건담'이라 글씨를 쓰고 건담 모빌슈츠(로봇) 코스프레를 한다 해도 캐릭터를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코스프레를 즐길 자격이 충분하다는 얘기다.

◆ 코스프레의 첫 걸음 '캐릭터 티셔츠'

일반인이 가장 쉽게 접하는 코스프레는 '캐릭터 티셔츠'를 입는 것에서 부터 출발한다. 캐릭터 티셔츠는 디자인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캐릭터의 코스프레를 부담없이 연출할 수 있다.

캐릭터 의상은 비단 티셔츠에 국한되지 않는다. 모자 달린 후드티, 점퍼, 자켓, 바지, 심지어 모자까지 다양하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발견하는 캐릭터 의상은 아동용 캐릭터 상・하의다.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등 다양한 캐릭터의 의상을 구입할 수 있다. 국산 캐릭터 '번개맨'의 경우 아예 빛나는 망토 달린 아이옷도 있을 정도다.

밀레 브랜드로 판매되는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티셔츠 / 지마켓 캡처
배트맨,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스타워즈 등 할리우드 영화에 등장했던 유명 캐릭터가 그려진 의상은 이마트 등 할인매장이나 백화점 등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그려진 의상은 국내에서 좀처럼 찾아 입기 힘들기 때문에 아마존재팬, 라쿠텐 등 일본 현지 쇼핑몰을 활용해야 한다.

일본의 경우, 코스튬 의상 제작사로 출발해 캐릭터 의상 액세서리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 한 '코스파(Cospa)'란 업체가 있다. 이 업체는 캐릭터 티셔츠 등을 예쁘게 디자인 해 전세계로 판매하고 있다.


인기 만화 ‘드래곤볼'에 등장하는 거북 마크가 크게 그려진 캐릭터 티셔츠 / 코스파 페이지 캡처
◆ 기성복 형태 코스튬

캐릭터 티셔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코스튬 의상을 직접 한번 입어보고자 한다면 대량으로 생산되는 기성복 형태의 코스튬 의상을 권한다. 기성복 형태의 의상은 코스파 산하 '코스파티오(Cospatio)' 브랜드 등이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은 보통 20~30만원 수준이다.

코스파티오가 판매하는 칸코레 ‘시마카제' 코스튬 / 코스파티오 페이지 캡처
 
진격의 거인 ‘엘런 예거’ 코스튬 / 코스파티오 페이지 캡처
국내에도 주문을 받아 만드는 코스튬 전문 의상 제작 업체가 있다. 이들 업체는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코스프레' 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코스튬 가격은 대략 10~20만원 수준이다. 할로윈, 섹시 코스튬 의상, 파티 의상 등 저렴한 기성복이 많지만 이들 옷 대부분은 1회용이거나 의상 만듦 새나 품질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이 대다수다.

기성복 형태의 코스튬의 문제는 인기 캐릭터 의상에 집중돼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 코스튬이 없다면 주변에 손재주 좋은 테일러를 섭외해 직접 만들어야 한다.

코스프레 의상 전문 업체 ‘바니룸' 홈페이지 / 바니룸 페이지 캡처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