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카이 마코토(新海誠) 감독의 신작 '너의 이름은.(君の名は。)'의 국내 개봉이 확정됐다. 개봉일시는 2017년 1월초로 예정됐으며, 수입사는 미디어캐슬이다.

일본에서 8월 26일 개봉된 '너의 이름은.'은 일본 극장 애니메이션 흥행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 평가될 만큼 인기가 높다. 영화 제작사 토호(東宝)는 9월 23일, 신카이 감독의 '너의 이름은.'이 흥행수입 100억엔(약 1093억원)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100억엔을 기록한 것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2013년작 '바람이 분다(風立ちぬ)'이후 처음이며, 일본 역대 영화 흥행기록으로는 9번째다. 관객동원 수는 770만명 이상이다. 현지 매체들은 이 작품이 젊은세대들을 사로잡고 있다고 전했다.

'너의 이름은.'은 시골 생활에 싫증 난 여고생 '미쯔하'와 도쿄에서 살고 있는 남자 고등학생 '타키'의 꿈 같으면서도 기적에 가까운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두 사람은 1000년 마다 지구에 접근하는 혜성을 계기로 꿈을 통해 서로 몸이 뒤바뀌어 타인의 인생을 체험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강상욱 미디어캐슬 이사는 신카이 감독이 '미야자키 하야오'의 진정한 후예라 평가하는 동시에,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이 국내에서도 100만 관객 이상을 모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2013년 '언어의 정원(言の葉の庭)' 이후 3년 만에 등장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 '너의 이름은.'은 신카이 감독 작품 답게 놀랄만큼 아름다운 영상미와 스케일을 자랑한다. 신카이 감독은 수준 높은 배경 이미지와 3D 그래픽을 활용한 화려한 연출이 돋보이는데, 최신작 '너의 이름은.'에서도 그의 영상미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 ‘너의 이름은.’ 메인 이미지. / 토호 제공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 ‘너의 이름은.’ 메인 이미지. / 토호 제공
◆ 신카이 감독 "너의 이름은. 흥행성공은 우연"

극장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 100억엔 흥행성공에 대해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일본 잡지 다이아몬드 인터뷰에서 '우연'이라 결론지었다. 감독은 "생각하지 못한 대히트로 (내가)곤란하게 됐다고 생각한다. 젊은 사람들이 갈망하는 거대한 수요가 존재했고, 이번 '너의 이름은.'이 좋은 타이밍에 그 수요를 잡았다고 생각한다. 이는 행운이 하나둘 겹쳐 만들어낸 결과다. 만드는 입장에서는 갑자기 기술이나 실력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차기작에 대해 신카이 감독은 "다음 작품은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지만, 매번 사람들의 기대가 크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민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애니메이션 영상미에 대해 감독은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제한적인 부분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리우드 영화와 같은 1800엔을 내고 보는 작품인 만큼 어떻게 하면 할리우드 영화에는 없는 만족감을 관객들이 가슴에 담고 가게 될 것인가 항상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 / 위키피디아 캡처
신카이 마코토 감독. / 위키피디아 캡처
◆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어떤 인물?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본명은 '니이쯔 마코토(新津 誠)'로 1973년 2월생이다. 그의 작품 속에는 소년 소녀의 사랑을 그린 작품이 많다. 그의 작품 '별의 목소리', '구름너머 약속의 장소', '초속 5센티미터'등도 그렇다. 이 세 작품은 남녀 두 사람의 마음의 거리와 마음이 오가는 속도를 테마로 삼고 있다.

신카이 감독 작품은 배경이 아름답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에 대해 신카이 감독은 "사춘기 어려웠던 시기에 풍경의 아름다움이 내 자신을 구했고 힘을 줬기에 그런 감각을 영상에 담았으면 하는 마음을 작품에 담고 있다"고 '구름 저편 약속의 장소' 영상 제작기 인터뷰를 통해 밝힌 바 있다.

감독의 재주는 영상 만들기에 그치지 않는다. 신카이 감독은 일본 도쿄에 위치한 츄오대학 문학부 출신답게 '초속 5센티미터'와 '언어의 정원' 소설도 집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카이 감독은 게임 업계에서도 일한 바 있다. 그가 게임 업계에 남긴 작품은 일본팔콤의 '이스2 이터널'과 '영웅전설' 가가브 3부작 게임에서 오프닝 영상 등이다. 특히 '이스2 이터널' 은 잘 만들어진 오프닝으로 지금도 높게 평가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