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커넥티드 카의 핵심 플랫폼 기술인 차량용 운영체제(OS)를 독자 개발해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주도권 확보 경쟁에 나선다.

현대·기아차는 31일 움직이는 스마트 기기로 진화 중인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전략을 공개했다.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로 명명된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 카 운영체제는 안정적인 자동차 커넥티비티 환경을 구축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현대·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제공
ccOS는 PC 윈도우즈나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iOS처럼 커넥티드 카의 고성능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작하게 된다. 차량 네트워크와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ccOS는 차량 연동 프레임워크, 내비게이션·멀티미디어·운전자 맞춤형 UX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프레임워크, 외부 연결 기반 데이터 처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커넥티비티 프레임워크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기아차는 리눅스 기반의 제니비(GENIVI) 등 오픈 소스를 활용,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ccOS 아키텍처. / 현대자동차 제공
ccOS 아키텍처. / 현대자동차 제공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는 올해 6월 남양연구소 차량IT개발센터 내 ccOS 개발을 전담하는 인포테인먼트소프트웨어 개발팀을 신설했다. 개발팀은 ccOS 기본 구조에 해당하는 ccOS 아키텍처 설계를 완료하고, 상용화 버전의 기준이 되는 ccOS '레퍼런스 플랫폼(Reference Platform)'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커넥티드 카 관련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스타트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차종 간 호환성 확보 등을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거쳐 2020년경 ccOS가 탑재된 초연결 지능형 콘셉트의 신차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초연결 지능형 콘셉트의 신차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OTA(Over-The-Air) 등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