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최신 IT 기기·기술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진단하는 코너 '친절한 디뷰'를 운영합니다. 디뷰는 IT조선 '디'지털부와 리'뷰'를 합친 말입니다. 친절한 디뷰는 매주 월요일, 각기 다른 주제를 들고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편집자주]

12월 25일, 크리스마스가 1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시기 국내외 IT 업계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갖가지 마케팅 활동에 임합니다. 이들 정보를 잘 모으면 선물용 IT 기기를 한결 저렴한 가격에, 덤까지 얹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IT조선 친절한 디뷰, 이번 코너는 중국에서 인기 왕홍(온라인 스타)으로 활동중인 '한국뚱뚱'과 함께 했습니다. 그녀가 만드는 한중 문화교류 콘텐츠를 300만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시청합니다. 중국 관영매체가 선정한 '중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외국인'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친절한 디뷰] 크리스마스와 어울리는 IT 기기 With 한국뚱뚱 사진. / 이재범 PD
[친절한 디뷰] 크리스마스와 어울리는 IT 기기 With 한국뚱뚱 사진. / 이재범 PD
중국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를 가족과 함께 조용히 보낸다고 합니다. 중국 소비 심리는 광군제나 블랙프라이데이때 절정을 이루고 12월에는 소강 상태로 접어듭니다. 거리에서도 들뜬 분위기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하네요. 반면, 스마트폰을 포함한 최신 IT 디바이스를 선물로 주고받는 것은 한중 양국이 비슷한 모습입니다.

이 시기에는 게이밍 혹은 고성능 PC와 노트북 매출이 늘어납니다. 1인 크리에이터들이 방송용 PC를 찾는 것도 이 즈음입니다. 그밖의 국내 IT 업계는 크리스마스 즈음해 산타클로스의 상징색인 레드 색상 기기를 여럿 선보입니다.

이전 IT조선 기사에서도 다룬 바 있는데, 삼성전자 갤럭시 S8 버건디 레드,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로쏘 에디션, 애플 아이폰7 레드 에디션 등이 그 예입니다. 개성 있는 본체 색상과 디자인을 갖춘 크리스마스 한정판 IT 기기는 늘 인기 품목입니다. 캐시백, 사은품 이벤트 등 갖가지 이벤트도 크리스마스 단골 손님입니다.

스마트폰, 드론 등 첨단 IT 기기에 관심이 많은 것 역시 한중 양국 젊은이들의 공통입니다. 그만큼 크리스마스 선물로 IT 기기를 주고받는 일도 많습니다. 샤오미, 화웨이를 비롯해 다양한 스마트폰 제조사가 자리 잡은 중국이기에 제품 선택의 폭도 넓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에서도 맥북을 비롯한 애플 IT 기기의 인기가 좋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태블릿 등 IT 기기는 비싸지만, 활용도가 넓어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고받기 좋습니다. 휴대성을 갖춘 슬림&울트라북, 2in1 PC 역시 항상 인기 선물이었습니다. 남성이라면 휴대용 게이밍 노트북도 어울리겠네요.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해줄 난방 가전, 그 중에서도 캐릭터 디자인을 갖춘 '아이디어 난방 가전'을 선택해보세요. 카카오나 라인 캐릭터 옷을 입은 USB 손난로, 인형이 씌워진 소형 전기장판 등이 그 예입니다. 실속과 인테리어 요소를 함께 잡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