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 I 오픈빌더' 공식 에이전시로 선정된 ㈜커넥트온이 자체 챗봇 홍보사이트를 통해 플러스친구 마케팅 솔루션(Plusfriends Marketing Solution, 이하 'PMS') 을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PMS란 커넥트온에서 고안한 챗봇 솔루션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내/외부 고객용 마케팅 솔루션이다. PMS는 온라인의 특성상 진행이 까다로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적용하여 고객사의 편의성을 더하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사용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다.

대표적인 예로, 기존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마케팅 대행사에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고, 단발적으로 끝나는 이벤트에 불과했다. 하지만 PMS의 '홍보대사' 솔루션은 기존 체험단 사이트 대비 저렴한 비용과 더불어 플러스친구 팬을 대상으로 한 홍보대사 섭외를 고객사에서 주도할 수 있으며 해당 솔루션을 통해 언제든지 이벤트를 재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여를 원하는 사용자는 챗봇의 안내에 따라 간단한 절차를 통해 고객사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에 손쉽게 참여하여 혜택(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샘플 증정 이벤트 등은 별도 프로모션 페이지 제작과 중복 신청자 선별이 필수였지만, 이 역시 PMS '샘플링 이벤트' 솔루션을 통해 채팅창 내에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에 대한 모든 준비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객사의 O2O 전략에 핵심 솔루션 역할이 가능하고 중복 신청자 제외 등 소모적인 과정이 없어 고객사의 리소스 절감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커넥트온에서는 '플러스 친구 추가', '맞춤형 제품 추천' 등 그간의 마케팅 경험을 통해 다양한 고객사의 궁극적인 마케팅 관점의 요구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챗봇 솔루션 제작에 앞장서고 있다.

커넥트온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특정 기업의 플러스친구를 팬으로 등록하면 단방향 프로모션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특정 제품을 광고하는 것에 그쳤지만, PMS를 도입하게 될 경우 고객 대상 양방향 프로모션이 가능하다"며 "상담, 제품 추천 등 활용 분야가 매우 다양한 PMS는, 향후 채팅창 내에서 카카오페이를 통한 간편 결제까지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편, ㈜커넥트온은 하이브리드 AI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경험과 다수의 대기업 SI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 업계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