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네티즌이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결과가 가장 궁금한 경기는 조별리그 F조의 한국 대 독일전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 스마트 인사이트 축구관련 주요 담화 분석. /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스마트 인사이트 축구관련 주요 담화 분석. /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14일 자사 소셜 분석 서비스 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로 월드컵 기대심리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인터넷 뉴스∙블로그∙게시판∙SNS로부터 수집한 소셜 빅데이터 6만6583건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대한민국이 속한 F조 경기에 네티즌 관심이 집중됐다. 대한민국과 독일이 맞붙는 조별리그 경기에 관한 소셜 버즈량은 3795건이며, 멕시코전은 2621건, 스웨덴전은 2504건 언급됐다.

이는 스페인-포르투갈(980건), 브라질-스위스(717건), 프랑스-덴마크(697건) 등 우승후보로 거론되는 국가의 조별리그 경기와 비교해도 약 3~5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SK텔레콤 데이터 사업을 담당하는 장홍성 Data유닛장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SNS 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가 조별리그를 통과할 수 있는 경우의 수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 5월부터 소셜 버즈량 5배 급증…해외 스타급 선수들 언급 높아

월드컵 소셜 버즈량은 지난 4월까지 월 평균 7000건 수준에 머물렀다. 올해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6.13 지방선거 등 굵직한 이슈의 여파 때문이다. 하지만 국가대표 최종명단 발표 및 온두라스, 보스니아와 평가전을 거치면서 5월 한 달 동안 발생한 월드컵 관련 소셜 버즈량은 3만7000건을 돌파했다.

해외 축구리그 유명 선수 활약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다. 챔피언스리그, 프리미어리그, 세리에A 등에서 활약하는 선수 플레이를 기대한다는 언급은 전체 월드컵 관련 담화의 26%를 차지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관련 언급은 15%, 월드컵의 축제 분위기에 대한 언급이 13%로 집계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다.

축구스타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선수는 아르헨티나의 메시와 포르투갈의 호날두다. 두 선수를 필두로 브라질의 네이마르, 폴란드의 레반도프스키가 주목받았다.

#축구 #월드컵 #러시아 #SK텔레콤 #소셜 분석 #빅데이터 # 스마트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