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8년 9월 9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마윈 은퇴 부인’, ‘48V 시스템 ’, ‘日 보안시장 공략’, ‘장화신은 고양이’ 등이었습니다.

마윈 알리바바그룹 회장 / 조선일보 DB
마윈 알리바바그룹 회장 / 조선일보 DB
◇ 마윈 은퇴 부인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창업자 겸 이사회 주석인 마윈 회장의 사퇴 보도를 부인했습니다.

8일 알리바바가 소유한 홍콩 언론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한 대변인은 마윈 회장이 회장직을 지킬 것이며, 상당 기간을 두고 경영승계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마 회장이 물러날 계획이라는 최근 뉴욕타임스(NYT) 보도는 맥락에서 벗어났고 사실관계도 틀렸다"고 해명했습니다.

SCMP는 또 알리바바가 10일 마윈 회장의 점진적인 사퇴 및 승계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승계 계획은 그룹의 미래 10년 경영 계획의 일환이다. 알리바바 한 관계자는 이를 아시아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업을 이끌 차세대 경영진을 육성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직 사퇴 부인…"점진적 승계할 것"
마윈, 알리바바 회장직 사퇴…후계자는 누구?

◇ 48V 시스템

자율주행으로 진화하는 자동차는 통신·네트워크 기술이 필수입니다. 이들 역시 전기를 사용하죠. 단순히 전장의 숫자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이 고도화되는 과정입니다. 이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전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제 12V 시스템은 이제 거의 한계에 다다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등장한 개념이 48V 입니다. 일부 전장에는 12V를 사용하되, 고출력의 전장에는 48V를 사용하자는 것입니다. 동일 굵기 전선으로 4배의 전류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배선 무게에 부담이 적고, 전력 손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48V 전력 시스템을 활용한 것이 바로 마일드 하이브리드입니다. 현재 12V 배터리에서는 ISG(아이들 스톱 & 고·정차 시 엔진을 끄고, 출발 시 재시동하는 기능) 정도만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효율 개선 효과가 5% 정도에 그치고, 엔진과 전기모터를 조합하는 일반 하이브리드의 경우 수백 볼트의 고전압 시스템이어서 차량 가격이 크게 상승합니다.

[아하! 자동차] 48V 시스템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왜 대세인가?
벤츠, 버스에 하이브리드 기술 접목…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 日 보안시장 공략

국내 보안 업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일본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찾습니다.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 등 대규모 행사를 앞두고 국가 차원에서 정보보안 강화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해외 시장 진출을 노리는 국내 보안 업계의 교두보로 떠올랐습니다.

이글루시큐리티, 소프트캠프, 시란지교시큐리티, 모니터랩, 스콥정보통신, 틸론, 포시에스 등은 이미 일본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거나 현지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업체의 일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7월 도쿄에서 개최한 ‘코리아 IT 엑스포 2018’에는 국내 중소중견기업 70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평창올림픽 보안 노하우를 도쿄까지…토종 업체, 日 시장 공략 나서
지란지교소프트 오피스키퍼, 퀄리티소프트와 손잡고 일본사업 본격화

◇ 장화신은 고양이

영화 슈렉2에서 귀여운 눈망울로 적 병사를 무장해제시킨 마성의 매력을 가진 고양이 ‘푸스(Puss in Boots)’는 동화 ‘장화신은 고양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캐릭터입니다.

평민 출신 주인을 왕족으로 만드는 비상한 머리를 가진 고양이의 활약상을 그린 이 이야기는 사실 1812년 그림형제가 펴낸 동화책에 실린 바 있지만, 1819년에 출간된 그림동화 2판에서는 삭제됐습니다. 장화신은 고양이가 그림동화에서 삭제된 것은 1697년 프랑스 작가 샤를 페로가 내놓은 ‘장화신은 고양이(Le Chat botté)’와 내용이 똑같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림형제는 동화책 초판에 실렸던 장화신은 고양이를 지우고 그 대신 ‘세 가지 말(Die drei Sprachen)’이란 이야기를 집어 넣습니다. ‘세 가지 말’ 이야기는 귀족인 아버지가 바보라고 생각해 버린 아들이 로마 교황의 자리까지 오른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동심파괴] ⑩장화신은 고양이가 그림동화에서 삭제된 이유는?
[동심파괴] ⑨재벌 훈남 이면에 가려진 살인자 다룬 동화 '살인자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