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암호화폐 공개(ICO)에 대한 입장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관련 상임위원장과 블록체인거버넌스컨센서스위원회(의장 배재광. 이하 BGCC)이 8일 오후 ‘ICO 자율규제 전략: 혁신 생태계를 위한 ICO 가이드라인 포럼’을 개최한다.

BGCC와 국회혁신생태계포럼의 공동 주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자본시장법 등 현행법에 근거한 ICO 가이드라인 및 상장 규정을 발표하고, 더불어민주당과 공동으로 자율적인 기구 구성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ICO 기업 및 거래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ICO 및 상장 가이드라인 준수 협약식도 체결한다.

블록체인거버넌스컨센서스위원회 제공
블록체인거버넌스컨센서스위원회 제공
정성호 기획재정위원장, 민병두 정무위원장, 홍의락 국회혁신생태계활성화포럼 의장이 기조 발언에 나선다. 이후 정유신 한국핀테크지원센터장이 정부의 혁신경제 성공을 위한 블록체인 산업 육성전략을,
배재광 BGCC 의장이 ICO 및 상장 가이드라인과 한국의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전략을 주제로 각각 발제한다.

BGCC에 따르면 인스타코인, 보스코인 등 30여개 ICO 프로젝트와 게이트아이오(Gate.io), BTCC, 프로비트(PROBIT) 등 15여 거래소가 ICO 및 상장 가이드라인 준수 협약식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인스타코인(InstaCoin)과 국내 1호 ICO 프로젝트 보스코인(BOScoin)은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외에 이광용 몰타 명예대사가 몰타 그립토 아일랜드 정책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