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TV] 규제 샌드박스 1호, 수소차 충전소 세워질 곳은 어디?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19.02.13 06:00
안녕하세요? 컨벤션TV지기입니다. 오늘 컨벤션TV가 소개해 드릴 곳은 수소차 충전소가 들어설 곳으로 정해진 지역입니다. 지난 1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도심 수소차 충전소 설치와 유전체 분석 건강증진 서비스 등 ‘규제 샌드박스’ 1호 사업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도심 수소차 충전소는 현대자동차가 신청한 5곳 중 조건부 승인한 현대건설 계동사옥을 포함해 총 4곳이 승인받았습니다.

도심에 세워질 수소차 충전소는 국회의사당, 양재 수소충전소, 탄천 물재생센터와 조건부 승인을 받은 현대 계동사옥 등입니다. 수소차 충전소 설치는 확정이지만, 부지 확정은 아직 아니라는데요. 각각의 장소에 예상 부지를 점검해 봤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1호, 수소차 충전소 설치 예상지역 컨벤션TV로 보기

◆ 국회의사당

규제 샌드박스 발표 당시 국회의사당 부근에 설치될 수소차 충전소 가상 부지로 발표된 곳은 국회의사당 좌측에 있는 의원회관 앞입니다. 현재 국회의사당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국회의사당에 설치될 수소차 충전소 예상 부지 가상도. / 네이버 지도
국회의사당에 설치될 수소차 충전소는 국회의사당 왼쪽에 자리 잡을 예정이다.
국회의사당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소 모습이다.


수소차 충전소 예정지역 부지인 의원회관 앞의 모습이다.
◆ 양재 수소충전소

양재 수소충전소에도 충전소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입니다. 현재 서울에서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곳은 양재와 상암 단 2곳뿐입니다. 이는 전기차 충전소 보급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양재동 수소차 충전소 예상 부지 가상도. / 네이버 지도
양재에 기존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다.
현재 운영 중인 양재수소충전소의 수소충전기다.
◆탄천 물재생센터 (일원동 마루공원 부근)

탄천 물재생센터는 지난해 방문했던 일원동 마루공원이 있는 곳인데요. 마루공원([컨벤션TV] 탄천 하수처리장 위에 자리 잡은 일원동 마루공원)은 풋살경기장, 족구장, 어린이 교통체험장과 놀이터, 야외 공연장 등을 비롯해 테니스 코트와 배드민턴 코트가 갖춰져 있는 운동, 체험, 단체 행사까지 가능한 다용도 공원입니다. 마루공원에는 이미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돼 있고, 공영 주차장도 꽤 넓게 자리 잡고 있는 곳입니다.

일원동 마루공원 컨벤션TV로 보기


탄천 물재생센터 수소차 충전소 예상 부지 가상도. / 네이버 지도
탄천물재생센터 마루공원 내 공영주차장의 모습이다.
탄천물재생센터 마루공원내 전기차충전소가 설치되어있다.
◆ 현대건설 계동사옥 (조건부 승인)

현대건설 계동사옥은 규제 샌드박스가 발표나기 전에 설치가 불가한 곳으로 알려졌던 곳입니다. 현대건설 사옥 바로 앞에 문화재 제1740호인 서울 관상감 관천대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울 관상감 관천대가 자리한 곳과 수소차 충전소를 설치하려는 곳이 가깝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주변에 있는 창덕궁과 운현궁과도 자리하고 있어 관계 부처와 조율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대건설 계동사옥 수소차 충전소 예상 부지 가상도. / 네이버 지도
현대건설 계동 사옥 바로 앞 문화재 제 1740호인 서울 관상감 관천대가 있다. 관상감 관천대는 조선시대 천문관측대로 옛 휘문중·고등학교에 있던 것을 1984년 이곳으로 옮겨 놓은 것이다.
현대건설 계동사옥 주변 수소차 충전소로 예상되는 곳이다. 이곳은 현재 유료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컨벤션TV는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생생한 현장 사진을 제공하는 신개념 포토 서비스입니다. 컨벤션TV는 각종 행사, 전시장, 매장을 찾아가 사진을 통해 생생한 현장을 전달해 드립니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장소 제보받습니다.

촬영문의 : kidsfocal@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