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은 18일 2019년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과 ’과학동영상 공모전‘ 추진 일정을 발표했다.

‘과학놀이 콘텐츠’란 과학적 요소가 담겨있는 장난감과 같은 놀이기구나 체험 활동 또는 과학 수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작물을 말한다. 물총을 개량해 만든 공기압축 대포놀이, 용수철과 고무줄을 이용해 만든 발사대, 천연색소 도화지에 전기분해 원리를 이용해 그리는 그림놀이 등이 있다.

. /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 /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참가 신청은 4월 11일부터 7월 12일까지다. 제작 예정인 콘텐츠 스케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작품의 독창성, 구현 가능성 등을 심사해 본선 진출 작품 25개를 선정한다.

본선 진출이 확정되면 8월 11일까지 실물 콘텐츠를 제출해야 한다. 직접 만들거나 과천과학관 창작 공방에서 전문 메이커의 도움을 받아 제작할 수 있다.

‘과학동영상 공모전’은 최근 1인 미디어 확산과 청소년들의 동영상 제작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창작활동을 장려하는 목적으로 열린다. 과학을 소재로 1분 내외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동영상 제출은 6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다. 대중성, 우수성 등을 심사해 본선 진출작 25개를 결정한다. 과천과학관은 동영상 대회 참가희망자를 위해 5월 제작설명회를 개최하며 동영상 제작에 관한 사전교육도 한다.

수상작들은 앞으로 과학관 교육 및 체험 진행을 위한 교구, 수업자료 및 홍보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참가 접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