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광역지자체에 초·중·고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시설과 가상현실(VR), 로봇 등 체험공간 등이 마련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7일 소프트웨어 교육 여건이 부족한 지역의 학생에게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하는 ‘2019년 소프트웨어 미래채움’ 사업의 지원대상 광역지자체를 발표했다.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조성을 희망하는 광역지자체(서울특별시 제외) 대상으로 공모·심사를 거쳐 인천광역시·강원도·충청북도·전라남도·경상남도 총 5개 광역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

‘소프트웨어 미래채움’은 소프트웨어 교육 센터 구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문강사 양성 등 지역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조성을 지원해 소프트웨어 교육 격차를 줄이고 창의적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은 기초에서 고급단계까지 단계별 맞춤형으로 150시간 이상 운영될 예정이며, 도서벽지 등 센터를 이용하기 어려운 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50시간 이상의 ‘찾아가는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미취업 청년 등을 전문강사로 양성해 지역의 부족한 교육인력을 보완하고 센터의 강사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5개 광역지자체는 각 지역의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과 특성을 반영해 차별화된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선정된 5개 광역지자체는 향후 3년간 총 35억원(2019년 14억원, 2020년·2021년 각 10억5000만원)의 국비 지원과 자체 예산을 투입해 계획에 따라 센터 구축 등 지역 내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