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블록체인 기술, SBI저축은행 개인인증에 적용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19.04.01 10:51
아이콘루프는 SBI저축은행이 개인인증 서비스에 자사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1일 발표했다.

아이콘루프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SBI 간편인증’ 설명도. / 아이콘루프 제공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인증서 발급 시 공인인증기관 대신 자체 SBI 블록체인 서버의 노드 간 합의 서명을 거쳐 PIN 혹은 지문 인증 정보를 저장한 후,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스마트 컨트랙트구현환경인 ‘스코어(SCORE)’를 통해 무결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SBI 간편인증’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PIN(개인 고유 비밀번호) 인증 및 지문 인증을 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보안카드·OTP 없이 PIN이나 지문만으로 로그인과 간편이체가 가능하다.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홈 화면의 ‘로그인’ 버튼을 터치한 후 ‘PIN 인증’ 혹은 ‘지문 인증’을 선택해 로그인 및 간편이체 서비스를 사용할 수있다. PIN 혹은 지문 인증을 미등록한 고객의 경우, 등록 안내 팝업 생성에 따라 초기 인증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서비스 사용자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이해해야 하거나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기존 PIN 혹은 지문 인증 서비스와 동일한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한다.

김종현 아이콘루프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금융권을 선두로 실제 사용 중인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접목시켜 편리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아이콘루프는 앞으로도 SBI저축은행과 함께 차별화된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방안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은화 SBI 저축은행 핀테크 태스트포스팀 이사는 "아이콘루프와의 협업으로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당행 금융서비스의 경쟁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보다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기존 고객에게는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고, 신규 고객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핀테크 기반의 다양한금융기술의 도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할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