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반도체산업계가 2030년까지 파운드리 세계 1위, 팹리스 점유율 10%를 달성할 계획이다. 전문 인력 1만7000명도 신규 확보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30일 이같은 내용의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데이터 저장용 메모리반도체와 달리, 시스템반도체는 고도의 연산 및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자율주행차와 로봇, 바이오 등 차세대 산업의 필수 부품이다. 미국업체가 장악한 이 시장에 중국과 대만업체가 도전장을 내밀었으며, 한국업체도 뒤따라간다.

정부는 산업계와 함께 시스템반도체 육성을 위한 5대 중점 대책(▲팹리스 ▲기술 ▲인력 ▲파운드리 ▲생태계)을 수립,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의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 소개도. / 산업부 제공
정부의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 소개도. / 산업부 제공
정부는 우선 ‘팹리스(설계)’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 팹리스와 수요 기업간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공공 수요 2600만대, 2400억원 이상의 시장을 발굴한다. 차세대 이동통신 5G와 시스템반도체 연계, 무선통신 가스 계량기, 민군 공통 통신시스템과 자율주행 도로인프라 등이 대표적이다.

1000억원 규모의 팹리스 전용 펀드와 스케일업 펀드도 마련한다. 반도체 설계 툴, 우수기업 연구소에 대한 R&D 지원도 포함된다. 모두 성장 기반을 갖춘 팹리스를 단기간에 육성하기 위한 조치다. 팹리스의 중국, 인도 등 해외 유망시장 진출도 정부가 돕는다.

‘기술’도 확보한다.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기술 개발에 산업부와 과기부가 총 1조원 이상을 2029년까지 투자한다. 이는 최근 5년간 이뤄진 R&D 예타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스마트시티용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체외진단 ▲자연에너지 변환 ▲감정을 가진 로봇용 등 지능형 시스템반도체가 만들어진다. 이들을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 해외 유출을 막을 방지 시스템도 마련한다.

‘인력’ 육성을 위해 2021년부터 연세대학교·고려대학교에 80명 정원 반도체 계약학과를 설립·운영한다. 등록금과 채용 우대 혜택을 주는 전공 트랙도 마련된다. 경기 안성 폴리텍대학교는 반도체 특화형으로 전환되며, 전국 반도체 관련 석·박사를 키울 기업수요기반 R&D 사업도 추진한다.

카이스트를 비롯한 전국 9개소에는 반도체설계교육센터 IDEC가 세워진다. 이곳에서 반도체 설계 SW와 프로그램 교육이 이뤄진다. 일련의 조치를 통해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전문 인력 1만7000명을 양성한다.

‘파운드리(생산)’ 대기업은 하이테크 첨단분야를, 중견기업은 미드테크 틈새시장을 각각 공략하도록 유도한다. 기업 투자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5G와 인공지능 등 시스템반도체 기술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도 확대한다.

나아가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를 만든다. 팹리스가 파운드리 수요를 늘리고, 이 수요가 팹리스 경쟁력을 올리는 선순환 구조 생태계다. 팹리스·파운드리간 가교가 될 디자인하우스 육성책, 팹리스의 파운드리 공정 활용확대책이 여기에 포함된다.

2018년 세계 시스템반도체 시장에서 한국 업체 점유율은 3.1%에 불과하다. 세계 50대 팹리스 제조사에 들어간 한국 기업은 단 한곳뿐이다.

정부는 "업계의 목소리를 듣고 기존 시스템반도체 육성사업 IC2010·IC2015의 미흡한 점을 보완했다"며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시장 변동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