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에서 살림 하느라 바쁜 주부 A씨는 가정에 설치한 누구 셋톱박스를 통해 라디오 방송을 듣기 위해 음성명령을 했다. 하지만 주변 소음 탓인지 셋톱박스가 음성명령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했다. 답답한 마음에 설겆이 중 라디오 듣는 것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는 주변 소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가 있었다. 명령을 하는 중 주변에서 다른 소리가 끼어들면 제대로 명령을 인식하지 못했다.

하지만 SK브로드밴드는 SK텔레콤의 ‘누구’ 서비스를 탑재한 새로운 셋톱박스를 선보이며 A씨가 겪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선언했다. SK텔레콤이 만든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인식률을 높였다. 빔포밍 기술이란 명령을 내리는 사용자의 음성 발화지점에 안테나를 중점적으로 맞추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5세대(5G) 통신망에서도 사용한다. 기지국이 5G 신호를 잡은 가입자의 스마트 기기의 연결상태를 이어주는 용도로 쓴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 / 류은주 기자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 / 류은주 기자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 2, 스마트3 셋톱박스와 신규 서비스를 소개했다.

셋톱박스도 스마트폰처럼 취향 따라 선택

SK브로드밴드는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할 수 있는 AI 2 셋톱박스와 반대로 인테리어에 방해가 되지 않을 소형 스마트(Smart 3) 셋톱박스를 나눠 출시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지금까지 고객들은 설치기사가 가져오는 셋톱박스를 그냥 사용하고, 셋톱박스를 내놓기 보다는 지저분해 보인다며 감추기에 급급했다"며 "셋톱박스는 여러 서비스의 품질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수단이지만 모바일 단말기처럼 고객들이 원하는 디자인과 색상을 선택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향후 고객 반응을 봐서 스피커 다리 부분의 색상 교체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며 "그동안 AI 스피커 디자인이 세로형이 대부분이었지만 세로형 단점을 극복하고자, 가로형으로 변경했고, 가로형이 원통형보다 오디오 전달이 더 잘 된다"고 말했다.

AI 2는 기존 셋톱박스 이용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이 조금 떨어진다'는 일부 고객의 불만을 반영했다. AI 2 셋톱박스에는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빔포밍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 음성인식 테스트 결과 화면. /류은주 기자
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 음성인식 테스트 결과 화면. /류은주 기자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유닛장은 "4개의 마이크를 적용하면서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을 자체 솔루션으로 개발해 적용했다"며 "고객이 주방 등으로 이동하면 노이즈로 인해 음성 인식률이 낮아지는 문제를 빔포밍 기술을 적용해 해결했다"고 말했다.

박 유닛장은 "자체 실험 결과 4m 거리에서도 음성을 말해도 90%이상 인식률을 기록했다"고 부연했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셋톱박스보다 크기를 확 줄인 스마트3 셋톱박스도 선보였다. 김혁 세크먼트트라이브장은 직접 스마트3 셋톱박스를 바지 주머니에 넣어보이며 작은 크기를 강조하기도 했다.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셋톱박스는 대기전력이 높은 가전기기로 꼽힌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스마트3 셋톱박스는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해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다.

IPTV 최초 구독형 정기배송 사업 시도

SK브로드밴드는 새로운 셋톱박스 외에도 IPTV 업계 최초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B tv PICK’를 출시했다. 고객이 주문하면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준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생활용품과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 그리고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으로 구성했다.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 / SK브로드밴드 제공
. / SK브로드밴드 제공
향후 고객의 반응에 따라 상품의 제휴사와 상품의 종류는 변동할 수 있다. 하지만 배송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 장은 "대형 유통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며 그럴 능력도 되지 않는다"며 "돈을 당장 벌기 위한 서비스라기 보다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서비스 전략 중 하나다"고 말했다.

또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면 향후 콘텐츠 서비스 추천에 정확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스타트업의 활로 개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서로 윈윈할 기회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밖에도 SK 브로드밴드는 무료 육아 콘텐츠 서비스 '육아학교' 서비스도 론칭했다. EBS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를 통해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 800편을 직접 제작하고 20일부터 일부 콘텐츠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벤트성으로 Btv 홍보를 위해 ‘비티비어'도 만들었다.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고 한정 판매한다. 집에서 TV와 함께 맥주를 즐기는 '홈맥' 족을 겨냥했다. 고객들이 영화를 보며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제공한다. 초기 물량은 2000세트 정도며, 수도권 중심 이마트에서만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