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LG유플러스와 CJ헬로의 인수 여파에 알뜰폰업계가 위축되지 않도록 경쟁력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소 알뜰폰업체의 경우 M&A를 권장해 이통사와 알뜰폰업체 간 건강한 경쟁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종합감사에서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로 알뜰폰 산업에 미칠 영향을 묻는 질문에 "알뜰폰 문제는 인지하고 있다"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 앞줄 첫 번째)과 민원기 제2차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종합감사에 참석한 모습. / 이광영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 앞줄 첫 번째)과 민원기 제2차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종합감사에 참석한 모습. / 이광영 기자
통신업계는 독행기업 역할을 한 CJ헬로의 알뜰폰이 LG유플러스에 흡수되면 중소 알뜰폰 업계가 경쟁력을 잃을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는다.

변재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더불어민주당)은 "CJ헬로와 티브로드가 LG유플러스, SK텔레콤과 통합하면 시장에도 변화가 생긴다"며 "알뜰폰 업계가 위축될 수 밖에 없어 정부 차원에서 시장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고 질의했다.

김성수 과방위 소속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정부의 알뜰폰 도매대가 인하와 5G 요금제 지원은 알뜰폰 자체 경쟁력을 높이기 보다는 일시적으로 링거를 꽂는 정책에 불과하다"며 "KB국민은행이 알뜰폰 시장에 뛰어든 것은 시장에 긍정적 신호이며, 이같은 사례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는 주식 인수 형태로 방송통신위원회의 의사를 거치지 않는 면이 있다"며 "과기정통부가 잘 살펴보고 판단을 내리겠다"고 강조했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유료방송 M&A 신청 건을 신속하게 판단하되, 알뜰폰에 대해서도 성장의 불씨를 살리겠다는 의견을 냈다.

민 차관은 "KB국민은행이 규제 샌드박스로 알뜰폰 사업에 뛰어들었고, 최근에도 비슷한 사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안다"며 "알뜰폰 산업을 살려야 이통사도 통신요금을 내리고 혁신을 할 수 있다. 알뜰폰에도 활발한 M&A가 이뤄지도록 이통사와 알뜰폰 간 건강한 경쟁이 이뤄지도록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