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7일(현지시각)부터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0’에 장석영 제2차관과 이정동 청와대 경제과학특별보좌관이 참관했다고 9일 밝혔다.

장 차관과 이 보좌관은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지능형 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등 4차산업혁명 주요 분야의 글로벌 동향과 최신 기술·서비스 등을 직접 확인했다. CES에 참가한 한국 기업의 전시부스를 방문해 격려했으며, 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이 7일(현지시각)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참관 중 한국 기업의 부스를 찾아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는 모습. / 과기정통부 제공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이 7일(현지시각)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참관 중 한국 기업의 부스를 찾아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는 모습. / 과기정통부 제공
장석영 차관은 전시 부스를 돌며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 인공지능이 보편화된 생활가전·로봇, 초고화질(8K) 디스플레이, 지능형 안면인식 등 4차산업혁명 관련 다양한 제품·서비스를 체험했다. 기업 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는 제품·서비스 관련 연구개발(R&D), 기술·시장 전망, 향후 상품전략 등을 논의하고 확인했다.

또한 장 차관은 CES에 참석한 글로벌 주요 인사를 만나 한국과의 ICT 협력 확대를 위한 외교 활동을 진행했다. 부세이나 월드뱅크 디지털개발국장과 만나 5G·인공지능 분야 협력과 ‘KOREA WEEK DAY' 개최 방안을 논의했다. 콘스탄테인 네덜란드 왕세제와는 양국간 ICT 관심사항 공유와 협력 확대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장석영 차관은 "글로벌 기업의 각축장인 CES에 직접 참석해보니 다가올 미래의 획기적인 변화와 함께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한 세계 각국 및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상황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느끼고 경험했던 점들을 잘 되새겨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CES 2020을 참관한 국내 ICT 분야 대학생을 초청한 간담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CES 참관 소감 공유와 함께 정부의 소프트웨어(SW) 인재양성 정책 경험 공유, 애로사항 청취 등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