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S20·갤Z플립 공개 D-1…'갤럭시 언팩 2020' 관전 포인트는?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0.02.11 17:51
‘갤럭시 언팩 2020’ 행사 개막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공개 제품과 성능, 디자인에 관심이 쏠린다. 야심작 ‘갤럭시S20 시리즈’와 ‘갤럭시Z 플립’은 역대급 카메라 성능과 새로운 폼팩터로 이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 언팩 2020은 11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Palace of Fine Arts)에서 열린다. 한국 시각 12일 오전 4시다.

이번 행사는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데뷔 무대다. 노 사장은 최근 "2020년을 시작하는 지금, 스마트폰을 넘어선 새로운 혁신의 시작을 이야기하고자 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 삼성전자 유튜브 갈무리
‘갤S20’ 코드명 ‘허블’의 비밀…1억800만 화소 카메라·스페이스 줌

삼성전자는 갤럭시S20을 통해 갤럭시S 시리즈 전환점을 맞이한다. 기존대로라면 새 제품명은 전작 갤럭시S10에 이어 갤럭시S11이 돼야 하지만 갤럭시S20으로 정했다. 이 제품을 기점으로 스마트폰 혁신을 이끌어낸다는 각오로 해석된다.

갤럭시S20 시리즈는 S20(6.3인치)·S20 플러스(6.7인치)·S20 울트라(6.9인치) 3종으로 출시된다. 특장점은 막강한 카메라 성능이다. 시리즈 코드명을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천체망원경 이름인 ‘허블’로 정해 고사양을 암시했다.

갤럭시S20 시리즈. / 윈퓨처 제공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에는 1억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비롯한 쿼드 카메라가 탑재된다. 48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1200만 화소 초광각카메라, 비행시간거리측정(ToF) 카메라가 포함됐다. 광학 10배줌과 디지털 100배줌을 지원하는 ‘스페이스 줌’ 기능도 눈여겨볼 만하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럭시 S20 시리즈는 2016년 출시된 갤럭시 S7 시리즈 이후 처음으로 출시 첫해 출하량이 4000만대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며 흥행을 예고했다.

‘갤럭시Z 플립’ 지원 사격 나선 구글?

이날 두 번째 폴더블폰 ‘갤럭시Z 플립’이 함께 공개된다. 업계는 갤럭시Z 플립이 폴더블폰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 내다본다. 콤팩트한 디자인과 전작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 제품은 전작 갤럭시 폴드와 달리 위아래로 접는 클램셸 형태다. 화면을 접었을 때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로 무게도 183g으로 비교적 가볍다. 펼쳤을 때 화면 크기는 6.7인치며, 화면 한쪽을 70도에서 110도 사이의 각도로 고정할 수 있다. ‘셀피 촬영’·‘영상 통화’ 등에 유용하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 등장한 ‘갤럭시Z 플립’ 티저 영상. / 유튜브 갈무리
삼성전자는 구글과 손잡고 갤럭시Z 플립을 위한 소프트웨어 비책을 선보일 전망이다. 새로운 폼팩터에 맞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의 초고화질 영상통화 앱 ‘듀오’ 탑재가 거론된다.

실제 구글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신나는 일이 곧 벌어질 것이다"며 삼성 언팩 참가를 알렸다. 지난해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참석했으며, 구글이 언팩에 공식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어팟 잡아라"갤럭시 버즈+ 출격

무선이어폰 후속작 ‘갤럭시 버즈 플러스’도 관전 포인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 전용 앱을 안드로이드뿐 아니라 iOS에도 탑재했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까지 공략하겠다는 목표다.

이 제품은 전작 갤럭시 버즈와 비교해 통화 품질이 개선됐다. 주변 소음을 감지하는 마이크 개수가 기존 2개에서 4개로 늘어난 덕분이다. 다만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 / 폰아레나 갈무리
배터리 성능도 대폭 강화됐다. 용량은 85mAh로 한번 충전 시 최대 2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전작 갤럭시 버즈와 동일하게 Qi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측은 "길어진 배터리 사용시간, 빠른 충전 속도 및 음질 향상 등 신제품에 거는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