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선박용 위성통신 안테나 시스템 개발업체다. 최첨단 무선주파수 및 안테나, 위성통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해상용 위성통신안테나 VSAT(Very Small Aperture Terminal) 시장 글로벌 선두기업이다.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월드클래스300 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미국 국방부에 제품을 납품한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의 '이동 위성통신 서비스' 개념도./자료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의 '이동 위성통신 서비스' 개념도./자료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국내외 약 400개 대리점을 보유한 인텔리안테크는 6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한다. 해운, 해양 플랜트, 각국 해군, 위성통신 서비스 사업자, 해양 전자장비 및 방위산업체 등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뒀다.

5G시대 도래로 인텔리안테크가 주목받고 있다. 5G를 활용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를 마련해야 하지만, 지상망 구축비용은 지속해서 증가한다. 이에 맞춰 저·중궤도(NGSO) 위성을 활용한 위성 통신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위성 기술발전으로 인공위성 발사와 운용비용은 감소 추세이기 때문이다.

저·중궤도 위성과 호환 가능한 해상 위성통신안테나 'v85NX' 등을 보유한 인텔리안테크는 지상 통신망을 대체·보완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어 관련 시장에서 잠재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달 성상엽 인텔리안테크 대표는 위성 분야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올해의 위성(새틀라이트) 경영자’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척박한 분야로 그동안 북미와 유럽 경영인들이 독차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쾌거다. 후보 선정만으로도 한국 위성산업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