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천자로 고전(古典) 읽기’는 미증유의 사태를 헤쳐나가는 데 필요한 용기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고전을 골라서 필사하는 캠페인입니다.

사업가이자 정치가, 과학자, 사회 개혁가로 활동하며 많은 업적을 남긴 벤저민 프랭클린(1706~1790)의 《자서전》(The Autobiography of Benjamin Franklin)을 골랐습니다. 독립선언문을 기초하고 헌법의 뼈대를 만들어 ‘미국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랭클린이 정규교육을 거의 못 받고 인쇄공으로 시작해 거인으로 거듭나기까지의 과정을 진솔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문예출판사에서 낸 2011년 번역본을 참고했습니다. /편집자 주

자신의 치부를 드러내면서까지 너무나도 솔직하게 자기의 삶과 생각을 쓴 글이 《프랭클린 자서전》이다. 미국이라는 나라의 실용성의 근간을 세운 프랭클린을 주인공으로 한 100달러 지폐.
자신의 치부를 드러내면서까지 너무나도 솔직하게 자기의 삶과 생각을 쓴 글이 《프랭클린 자서전》이다. 미국이라는 나라의 실용성의 근간을 세운 프랭클린을 주인공으로 한 100달러 지폐.
프랭클린 자서전 ② (글자수 710, 공백 제외 540)

이렇게 글쓰기 실력을 늘리려고 애쓰던 중에 문법책 한 권(그린우드에서 나온 책으로 기억한다)을 만났다. 책 말미에 수사학과 논리학이 간단하게 기술되어 있었는데, 논리학 부분은 소크라테스식 논쟁법을 소개하며 끝을 맺었다. 그 책을 읽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의 회고록》을 손에 넣었는데, 여기에 소크라테스식 논쟁법이 풍부하게 소개되어 있었다.

나는 그 소크라테스식 논쟁법이라는 것이 굉장히 마음에 들어 글쓰기에 적용해 보기로 했다. 딱 잘라 반대 의견을 제시하거나 무조건 내 주장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겸손하게 상대의 주장을 듣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섀프츠베리와 콜린스의 글을 읽는 동안 기독교의 교리에 대해 많은 의문을 품으면서, 이런 방법으로 논쟁을 할 때 나는 가장 안전해지면서 동시에 상대를 효과적으로 곤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걸 알았다.

그래서 이 방법을 즐겨 사용하고 꾸준히 연습했더니 나중에는 꽤 능숙해져서 나보다 지식수준이 높은 사람도 굴복시킬 수 있게 되었다. 상대는 자기도 모르는 새에 곤경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했고, 나는 내 지적 수준이나 주장에 어울리지 않을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다.

이런 식의 논쟁을 몇 년 동안 계속하다가 서서히 그만두었지만 겸손하게 의견을 말하는 습관만은 버리지 않았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의견을 제시할 때 ‘분명히’, ‘의심할 여지 없이’처럼 단정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들은 절대 사용하지 않았다.


* 단어 풀이
- 소크라테스식 논쟁법 : 소크라테스는 대화 상대자가 스스로 자신의 명제들을 인정하게 하면서 무지 혹은 모순을 자각하게 하는 대화법으로 유명하다. 소크라테스식 논쟁법(문답법)을 ‘산파술’이라고도 하는데, 소크라테스가 상대방에게 계속 질문을 해서 결국에는 진리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사상을 책으로 남기지 않았다. 제자인 플라톤의 《대화》와 크세노폰의 《회고록》을 통해 전해지는 것이 전부이다.


▶매일 아침, 하루천자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하루천자 캠페인은?

IT조선은 (사)한국IT기자클럽, (주)네오랩컨버전스, (주)비마인드풀, (주)로완, 역사책방과 함께 디지털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하루천자 쓰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캠페인은 매일 천자 분량의 필사거리를 보면서 노트에 필사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지난 필사거리는 IT조선 홈페이지(it.chosun.com) 상단메뉴 ‘하루천자'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두뇌운동! 내가 쓴 하루천자 기록에 남기는 방법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