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천자] (67) 작은 아씨들 ④… 뉴욕에서, 사랑을 담아, 조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0.05.15 04:00
5월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손편지에 담아 보내는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하루천자’ 필사 콘텐츠를 ‘손편지’ ‘감사’ 테마로 꾸립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대상에게 편지를 쓰고, 편지를 부치기 전에 사진을 찍어 ‘감사편지’ 태그를 달아 페이스북 ‘하루천자'그룹에 공유해 주세요.

루이자 메이 올컷(Louisa May Alcott, 1832~1888)이 쓴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1868)을 이번 주 필사 고전으로 골랐습니다. 미국의 소설가 루이자 메이 올컷이 쓴 자전적 소설로, 19세기 미국 청교도가 종교적 배경인 마치 가문의 네 자매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가난하고 초라한 환경이지만 고비마다 서로에게 위로자가 되어주며 인생의 참의미를 찾아가는 이 이야기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영화·연극·만화·애니메이션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2019년 윌북에서 나온 번역본을 참고했습니다. /편집자 주

1868년 출판사로부터 소녀들을 위한 소설을 써 달라는 제안을 받고, 올컷은 자신의 가족을 모델로 마치(March) 집안의 네 자매 이야기(《작은 아씨들; Little Women》)를 두 달 만에 완성했다(왼쪽이 오리지널 초판의 표지). 이 책을 출판하자 마자 올컷은 최고의 인기 작가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후 자매들이 성인이 된 후의 이야기를 궁금해 한 독자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2부(《좋은 아내들; Good Wives》)를 집필해 내놨다(오른쪽이 그 표제지). 이 두 권을 한 데 묶어 1880년 《Little Women》라는 제목의 단권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작은 아씨들 ④ (글자수 830, 공백 제외 632)

하면 안 되는 짓인 줄 알면서도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커튼 끝자락을 살짝 열고 옆방을 들여다봤어요. 바에르 교수가 거기 있었어요. 그가 책을 정리하는 동안 그를 자세히 관찰했어요. 전형적인 독일 남자 같은 외모예요. 텁수룩한 갈색 머리카락, 숱 많은 수염, 우스꽝스럽게 생긴 코, 지금껏 본 중에 제일 다정한 눈, 듣기 좋은 커다란 목소리. 미국인들의 날카롭고 엉성한 목소리에 비하면 그의 목소리는 훨씬 듣기 좋아요.

허름한 옷을 입었고 손은 큰 편이었어요. 잘생긴 편은 아니지만 치열은 가지런하더라고요. 무엇보다 똑똑한 사람이라서 마음에 들어요. 입고 있는 리넨 셔츠도 멋졌고요. 외투 단추가 두 개나 떨어졌고 구두에 기운 자국이 있긴 하지만 신사처럼 보였어요. 진지한 표정으로 노래를 흥얼거리더니 창가로 가서 히아신스 화분을 햇볕 쪽으로 돌려놓고는 오랜 친구처럼 그를 반기는 고양이를 쓰다듬으면서 미소 지었어요.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나자 그가 활기찬 목소리로 외쳤어요. "들어와요!"

(중략)

식사를 마치고 계단을 올라가는데 아까 같이 식탁에 앉았던 젊은 남자 두 명이 복도 거울 앞에서 수염을 매만지면서 수군거렸어요.

"아까 그 여자 누구야?"
"가정교사 같은 거겠지 뭐."
"그 여자가 우리 식탁에 왜 같이 앉았지?"
"커크 부인의 친구라던데."
"똑똑해 보이기는 한데 촌스럽더구만."
"그러게. 예쁜 여자들은 다 어디로 간 거냐."

처음엔 화가 났지만 가정교사는 워낙 가게 점원이나 다름없는 대우를 받으니까 그러려니 하기로 했어요. 게다가 담배 연기를 뿜으면서 가버린 그 잘난 남자들의 말대로라면 저는 촌스럽긴 해도 남들보다 분별력은 있다는 거니까 됐어요. 저는 평범한 사람은 싫거든요!


▶매일 아침, 하루천자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하루천자 캠페인은?

IT조선은 (사)한국IT기자클럽, (주)네오랩컨버전스, (주)비마인드풀, (주)로완, 역사책방과 함께 디지털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하루천자 쓰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캠페인은 매일 천자 분량의 필사거리를 보면서 노트에 필사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지난 필사거리는 IT조선 홈페이지(it.chosun.com) 상단메뉴 ‘하루천자'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두뇌운동! 내가 쓴 하루천자 기록에 남기는 방법은?



0
관련 기사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