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진흥원과 공동 기술개발 나서

LG전자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산업용 자율주행로봇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안전성 향상을 위해 손잡았다.

LG전자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29일 대구광역시 북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우종운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인증평가사업단장, 이승기 LG전자 생산기술원 선행생산기술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LG전자가 작년 ‘하노버 메세 2019’에서 선보인 산업용 자율주행로봇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 LG전자
LG전자가 작년 ‘하노버 메세 2019’에서 선보인 산업용 자율주행로봇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 LG전자
양측은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 및 환경 구축, 안전성 평가방법 개발에 나선다. 이번 협약이 산업 현장에서 안전하게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를 사용하는 토대를 만들어 스마트 팩토리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는 인간의 팔과 유사한 동작을 수행하는 수직다관절로봇과 자율주행로봇인 AMR가 결합됐다. 공장 내 생산라인 등을 스스로 이동하면서 부품운반·제품조립·검사 등 각종 공정을 수행한다. 스마트 팩토리의 생산성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요소다.

우종운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인증평가사업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산업현장에 로봇 수요가 급증하는 지금 국내 로봇 선도기업인 LG전자와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협력으로 산업 현장에 보다 안전한 제품의 보급 및 확산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승기 LG전자 생산기술원 선행생산기술연구소장은 "국내 산업용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의 안전기준을 확보하고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함께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미 기자 mem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