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신북방·중동 3개 권역 VR전시관
유튜브 홍보 채널 개설

정부가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의 온라인 홍보를 돕는다.

코리아디지털콘텐츠TV / 유튜브 갈무리
코리아디지털콘텐츠TV / 유튜브 갈무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유망한 디지털콘텐츠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비대면(언택트) 해외진출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전시회·상담회 등의 오프라인 마케팅 중심에서 비대면·비접촉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언택트)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전시·로드쇼 ▲해외진출 주요거점 활용 지원 ▲홍보채널(유튜브) 채널 개설 등 비대면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강화한다.

유망 디지털콘텐츠들이 해외로 확산할 수 있도록 ‘비대면(언택트)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해외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대상 크라우드 펀딩 ▴현지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술지원·투자유치·법인설립 등 사업화 컨설팅 ▴온라인 유통·서비스에 필요한 네트워크 사용료 등을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을 7월 10일까지 모집한다.

또 해외 전시회의 잇따른 취소 등으로 직접적인 해외 판로 개척이 어려운 기업들의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자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 전시·로드쇼’를 10월 중 2주간에 걸쳐 추진한다.

온라인 전시관은 신남방·신북방·중동 3개 권역 VR전시관으로 구성한다. 권역별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현지 시장 정보 및 진출 전략을 공유하고, 권역별 온라인 상담회를 통한 비대면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회 참여를 희망하는 50개 기업을 7월 8일까지 모집한다.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현지 기업지원 거점(5개소)을 통해 현지 시장 정보, 바이어·투자자 발굴, 법률·회계자문, 법인설립 등 현지 진출을 위한 상시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우수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의 상시적인 해외 홍보를 위해 유튜브에 ‘Korea Digital Content TV’를 신규 개설했다. VR·AR, AI, 5G, 모바일콘텐츠 등 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국내 디지털콘텐츠의 글로벌 홍보·마케팅을 위한 창구의 하나로 활용할 예정이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