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최대 64개 코어를 탑재하고 더욱 향상된 대역폭을 갖춘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RYZEN Threadripper PRO)’ 프로세서 제품군을 15일 발표했다. 멀티스레드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는 예술가, 건축가, 엔지니어 및 데이터 과학자 등 전문가들을 위한 워크스테이션 전용 프로세서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 AMD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 AMD
64코어 제품인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3995WX’ 기준으로 경쟁사 대비 최대 27% 향상된 멀티스레드 성능을 제공한다. 단일 프로세서로 최대 8K급 초고화질 영상의 렌더링과 편집, 복잡한 시각화, 다면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방대한 양의 코드를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각 분야 전문가의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업무 효율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워크스테이션용 프로세서 중 업계 최초로 4세대 PCI익스프레스(PCIe 4.0)를 지원, 차세대 그래픽카드와 고성능 저장장치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최대 128개의 PCIe 4.0 레인은 듀얼 프로세서 구성의 경쟁 제품과 비교해 최대 2.5배의 대역폭을 지원한다.

최대 8채널의 메모리 구성은 메모리 용량을 최대 2TB(테라바이트)까지 확장할 수 있다. ECC RDIMM, LRDIMM, UDIMM 등 다양한 종류의 메모리를 지원하며, DDR4-3200 규격의 메모리를 정식으로 지원해 더욱 빠른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다.

그 외에도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는 ▲중요한 데이터를 다중으로 보호하는 AMD PRO 보안(AMD PRO security) ▲다양한 관리 인프라와 호환되고 쉬운 설치 및 복제를 지원하는 AMD PRO 관리(manageability) ▲전체 메모리 암호화로 외부 공격에서 중요 데이터를 보호하는 AMD 메모리 가드(Memory Guard) ▲18개월의 소프트웨어 보증 및 24개월의 제품 공급을 보장하는 AMD 프로 비즈니스 레디(Business Ready) 등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제품 목록 / AMD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제품 목록 / AMD
사에이드 모쉬케라니(Saeid Moshkelani) AMD 클라이언트 컴퓨팅 부문 총괄 매니저 부사장은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 프로세서는 탁월한 성능과 더 많은 코어 수, 더욱 확대된 대역폭과 더불어 AMD PRO 기술의 뛰어난 관리성과 및 독보적인 데이터 보호 기능 등을 지원한다"라며 "전문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에서 생생한 시각효과를 만들어내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부터 대규모 데이터셋과 복잡한 시각화 작업을 진행하는 건축가 및 엔지니어까지 가장 까다로운 환경에서 전문가들의 작업을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AMD는 레노버와 손잡고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3995WX 프로세서를 탑재한 64코어 워크스테이션 시스템 ‘씽크스테이션 P620(ThinkStation P620)’을 3분기쯤 공개할 예정이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