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이 물리 냉각 기능을 가진 EF-RF 렌즈 어댑터 특허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렌즈 어댑터를 쓰면 캐논 EOS R 시리즈 미러리스 카메라 이미지 센서의 발열을 줄여 동영상 촬영 시간을 늘릴 수 있다.

27일(이하 현지시각) 캐논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이 특허는 2019년 캐논이 출원했다. 구조는 간결하다. 캐논 EF 렌즈를 RF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하도록 돕는 렌즈 어댑터에 공기 순환 구조와 물리 팬(선풍기)을 장착한 것이다.

캐논 냉각 어댑터 특허도 / 캐논뉴스
캐논 냉각 어댑터 특허도 / 캐논뉴스
렌즈 어댑터 주변에 배치한 팬이 돌면 바람이 생겨 이미지 센서를 식힌다. 바람이 카메라 본체 안을 돌고 나면, 렌즈 어댑터 위에 있는 공기 배출구로 뜨거워진 바람을 내보낸다. 동영상을 찍을 때 뜨거워지는 이미지 센서에 바람을 불어 식히는 방식이다.

이 구조의 장점은 카메라 이미지 센서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점이다. 자동 초점과 흔들림 보정 기능 등 기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점은 팬이 움직일 때 나는 소리가 동영상에 녹음될 수 있는 점, 팬 진동이 동영상을 흔들리게 할 수 있는 점, 배터리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점이다.

광학 업계의 특허가 항상 제품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렌즈 어댑터는 소비자와 업계가 함께 주목한다. 발열 때문에 동영상 촬영 시간이 제한되는 8K 미러리스 카메라, 캐논 EOS R5의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 기술이어서다.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