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삼립은 푸드어셈블과 손잡고 밀키트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위메프는 신선식품 구매자가 품질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100% 환불해 주는 ‘신선식품 품질보장 프로그램’을 농·축·수산물 등 전체 신선식품으로 확대 한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99개 협력회사와 함께 인권, 환경 보호와 관련된 공통 원칙을 공유하고 실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유통 업계 동향

SPC삼립, 푸드어셈블 손잡고 밀키트 사업 확장

이재현 푸드어셈블 대표(왼쪽), 황종현 SPC삼립 대표. / SPC
이재현 푸드어셈블 대표(왼쪽), 황종현 SPC삼립 대표. / SPC
SPC삼립은 8월 31일, 밀키트 전문 기업 ‘푸드어셈블’과 밀키트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푸드어셈블’은 2018년 설립된 밀키트 제조사로 자체 R&D 등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자사쇼핑몰을 비롯해 쿠팡, 카카오톡, 이마트몰, SSG닷컴 등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SPC삼립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밀키트 사업을 확장하고 푸드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SPC삼립은 신선한 식자재 공급망과 제품 생산 기술력, 마케팅 역량, 유통 채널 등을 활용해, 밀키트 전문 제조력을 갖춘‘푸드어셈블’과 함께 차별화된 전용 밀키트 제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지역 맛집 메뉴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밀키트를 개발하고 SPC삼립이 운영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2019년 한국 밀키트 시장 규모는 400억원대로 2024년에는 17배 커진 70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위메프, 신선식품 품질보장 대상 확대

위메프는 신선식품 구매자가 품질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100% 환불해 주는 ‘신선식품 품질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회사는 ‘신선식품 품질보장 프로그램’ 보장 범위를 농·축·수산물 등 전체 신선식품으로 확대 한다. 포크밸리 한돈, 설성목장 한우 등 우수 축산물부터 농협 과일·채소류, 산지 직거래 수산물들이 품질보장 대상이다. 이들 상품은 모두 위메프가 정한 위생 검사, 안전 관리 기준을 통과, ‘품질보장’ 마크를 부여받았다. 품질보장 상품 구매 고객은 사유를 불문하고 제품 수령일 다음 날까지 100%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 반품 시 발생하는 배송 비용도 무료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지속가능기업 선포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99개 협력회사와 함께 인권, 환경 보호와 관련된 공통 원칙을 공유하고 실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인권을 수호하고 사회적으로 책임감있는 기업으로 행동하겠다고 다짐했다. 고용관계, 차별금지, 노동시간, 임금, 복리후생, 아동 및 청소년 노동 등과 관련해 보편된 가치를 따르기로 선언했다. 책임감있는 자원 활용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와 자원의 활용, 폐수 및 폐기물, 화학물질 관리 등에 대한 기본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증진이라는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사와의 투명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협력사와 함께 서약서를 작성했다. 빈폴은 올 초부터 지속가능 브랜드를 추구하며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 동시에 친환경적 시스템 구조를 정착시키는 차원에서 친환경 상품 ‘비 싸이클’을 내놨다. 빈폴은 재생 소재 및 충전재 사용, 동물복지 시스템 준수 다운(RDS) 사용, 환경오염 유발 물질 원단 사용 축소 등 ‘비 싸이클’의 새로운 3대 기준을 제시했다. 올 가을겨울 시즌에는 재생 원료를 사용한 패딩 점퍼, 베스트, 코트 뿐 아니라 폴라플리스 집업과 재생 가죽을 사용한 어반 스니커즈를 출시했다.

전자랜드, TV·안마의자 같이 구입하면 OTT 웨이브 12개월권 제공

전자랜드는 30일까지 집콕족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전자랜드는 40인치 이상 TV와 안마의자를 동시 구매한 소비자에게 OTT 웨이브 베이직 12개월 이용권을 제공한다. 전자랜드는 프로모션 기간 동안 의류관리기, 밥솥, 전기레인지,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청소기를 전자랜드 삼성제휴카드 또는 스페셜 롯데카드로 100만원 이상 결제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36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한다.

오비맥주, 새내기 운전자 대상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진행

오비맥주는 1일 서울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도로교통공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오비맥주와 도로교통공단은 음주운전 근절을 위해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한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안 하기’ 서약을 비대면으로 받았다.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 등 운전면허시험장 이용자들은 본인의 휴대폰으로 시험장에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음주운전 안 하기 똑똑한 약속 캠페인’ 홈페이지에 접속, 서약에 참여하며 음주운전 근절 의지를 다졌다. 오비맥주 배하준 대표와 도로교통공단 관계자 등도 참석해 온라인 서약 참여를 독려했다. 10월 29일까지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 신규 운전면허증 발급 창구 비치된 QR 코드를 통해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서약에 참여할 수 있다. 오비맥주는 2016년 10월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음주운전 근절과 건전음주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음주운전 예방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현대아울렛 가산점 직원 코로나19 확진으로 2일 임시 휴점

현대백화점은 2일, 현대아울렛 가산점 의류매장 직원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2일 임시 휴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확진자는 지하1층 의류매장 직원으로 8월 31일까지 근무했으며 2일 오전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대아울렛 가산점 관계자는 "보건 당국과 협의 후 영업 재개 시기 등을 결정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유통가 신제품

아디다스, 손흥민도 신는 ‘엑스 고스티드' 축구화 출시

손흥민 엑스 고스티드 / 아디다스
손흥민 엑스 고스티드 / 아디다스
아디다스는 새 축구화 ‘엑스 고스티드’를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FC), 모하메드 살라(리버풀 FC)등 선수들에게 공급했다고 밝혔다. 엑스 고스티드는 반투명 소재 미라지 스킨(mirageskin)으로 발을 감싸 공기 저항을 줄여 공과 하나 된 듯한 직감적인 터치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디다스는 엑스 고스티드를 2일부터 아디다스 강남 브랜드 센터 등지에서 판매한다.

풀무원다논, 꺾어 먹는 토핑 요거트 ‘요거톡’ 3종 출시

요거톡 / 풀무원
요거톡 / 풀무원
풀무원다논은 플립형 토핑 요거트 ‘요거톡’ 3종을 출시한다. ‘요거톡’은 풍부한 양의 토핑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1컵 당 23g의 토핑을 제공한다. 컵 사이를 완만한 곡선 형태로 설계해 손쉽게 토핑 컵을 꺾을 수 있는 등 섭취 편의성을 높인 용기에 담아 판매한다.

한세엠케이, ‘일일 팬츠’ 펀딩 와디즈서 판매

한세엠케이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와 손잡고 신상품 ‘일일 팬츠’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TBJ ‘일일 팬츠는’ 출시 이후 3년간 누적 판매량이 42만5000장을 돌파한 스테디셀러 아이템이다. 와디즈에서 진행되는 크라우드 펀딩은 4~13일 진행되며, 얼리버드로 구매할 경우 최대 54%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교촌F&B, 닭가슴살 슬라이스 3종·닭가슴살 스틱 출시

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는 가정간편식(HMR) ‘교촌 닭가슴살 슬라이스 프래시’ 3종과 간식용 제품 ‘교촌 맛있는 닭가슴살 스틱’을 출시했다. ‘교촌 닭가슴살 슬라이스’ 3종은 100% 신선 냉장육 사용한 제품으로 질리지 않는 자연스러운 맛과 부드러움 식감을 제공하며 6㎜ 슬라이스로 취식의 편의성을 높인 닭가슴살 제품이다. 닭가슴살 본연의 단백함을 살린 '오리지널', 은은한 참나무 훈연의 깊은 풍미가 돋보이는 '훈제', 부드러운 닭가슴살에 매콤한 케이준 시즈닝을 더한 '케이준' 3종으로 구성됐다. ‘교촌 맛있는 닭가슴살 스틱’은 국내산 냉장 닭가슴살에 명태살 어육 소시지를 더해 담백한 맛과 탱탱한 식감을 자랑한다. 일반 어육소시지 보다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간식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해당 제품들은 허닭 온라인 유통 판매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

대상, 치즈볼·소시지볼 출시

대상
대상
대상은 집으로ON 브랜드 신제품으로 ‘치즈볼’과 ‘소시지볼’을 출시했다. 신제품 2종은 기름에 튀기지 않고 구워내 더욱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치즈볼’은 모짜렐라, 체다, 고다, 덴마크 등 4가지 치즈가 들어 있어 더욱 진한 치즈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소시지볼’은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탱글탱글한 소시지를 넣어 풍부한 육즙과 식감을 살렸다.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조셉앤스테이시 협업 한정판 출시

BFF 한정판 / 아모레퍼시픽
BFF 한정판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라네즈 브랜드 신상품 'BFF(Best Friends Forever)' 한정판을 출시했다. 이번 한정판은 시대와 유행, 연령에 따라 변치 않는 디자인과 장인 정신을 추구하는 패션 브랜드 '조셉앤스테이시(JOSEPH&STACEY)'와의 협업해 탄생했다. 두 브랜드가 선정한 컬러는 차분한 흙빛 오렌지 색상인 ‘번트 코랄'과 채도 높은 밝은 붉은색의 '스칼렛 레드'다. 번트 코랄 색상에는 라네즈가 추구하는 '빛나는 아름다움'이란 뜻의 루미너스 뷰티에서 따온 ‘루미’를, 스칼렛 레드 색상에는 조셉앤스테이시 브랜드 명을 담아 ‘스테이시’라는 이름을 붙여 에디션의 각 제품명에 적용했다. 에디션 제품은 라네즈 네오 쿠션과 아이 섀도 팔레트, 조셉앤스테이시 플리츠 니트백으로 구성했으며, 선정한 2개의 색상을 중심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롯데푸드, 고올레산 대두유 넣은 ‘콩식용유3.0’ 출시…외식 업체 겨냥

프리미엄 콩식용유3.0 / 롯데푸드
프리미엄 콩식용유3.0 / 롯데푸드
롯데푸드는 글로벌 식용유지업체 ‘번기(BUNGE)’와 기술 제휴를 맺고 ‘프리미엄 콩식용유3.0’을 출시한다. 롯데푸드는 5월 번기와 협업해 국내 최초로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를 출시한 바 있다. 2020년 4월 식약처에서 ‘고올레산 콩기름’의 규격을 신설하면서, 국내에서도 튀김용에 적합하게 올레산 함량을 높인 콩을 사용해 제조한 콩기름을 만들어 팔 수 있게 됐다. ‘프리미엄 콩식용유3.0’은 일반 콩식용유와 고급유종인 ‘고올레산 콩식용유’를 7 대 3 비율로 혼합해서 만든 식용유다. 안정적으로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는 고올레산 콩식용유의 장점은 살리면서도, 더욱 합리적인 가격을 구현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올레산 지방산 함량이 높아 산화안정성이 우수하여 더 바삭하게 튀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같은 양을 사용할 때 더욱 많은 식품을 오래 조리할 수 있어 비용 절감 및 자원 절약이 가능하다. 산화 안정성뿐만 아니라 열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 조리할 때 기름의 품질 변화가 적고 균일한 풍미를 유지할 수 있다. 완성된 요리의 산화도 상대적으로 천천히 이루어져 조리 직후의 요리 맛을 안정적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품은 식당, 외식 프랜차이즈, 식자재 마트 등의 수요에 적합한 18ℓ 대용량 제품으로 출시됐다. 회사는 주로 튀김, 볶음 등의 조리를 위해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치킨업체, 제과업체 등의 업소에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