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은 코로나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1~8월 가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1.7% 성장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그룹 산하 티몰 글로벌은 중국 최대 규모 쇼핑 행사 ’11.11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에 맞춰 2600개 해외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동원홈푸드는 추석 차례상 주문량 증가에 대비해 전년 대비 물량을 50% 확대했다고 전했다.

◇ 유통 업계 동향

신세계백화점, 코로나 장기화로 1~8월 가구 매출 41.7% 성장

신세계백화점은 코로나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1~8월 가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7% 성장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8월도 39.1% 신장했다. 업계에서는 1인당 국민소득 3만불을 기준으로 ‘삶의 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다고 이야기한다. 입고 먹는 것에서 주거생활로 관심이 옮겨간다는 말이다. 실제로 일본의 경우, 소득 3만 달러에 들어선 1992년부터 10여년간 인테리어 산업이 두 자릿수 성장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은 2008년 7조원에서 2016년 12조5000억원으로 2배 가까이 커졌다. 2023년에는 18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 中 11.11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에 2600개 해외 브랜드 신규 유치

알리바바그룹 산하 티몰 글로벌은 중국 최대 규모 쇼핑 행사 ’11.11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에 앞서 해외 브랜드 지원 계획을 공개했다. 행사 기간 라이브 커머스, 풀필먼트 센터 등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2600개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지원한다. 티몰 글로벌은 신규 브랜드 유치와 동시에 해외 제품 인큐베이션도 추진해 2000개 제품이 각 100만위안(1억7000만원) 이상의 총 거래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새로 공개한 지원 사업에는 보세구역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도입된다. 보세창고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수입 상품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는 전략이다. 해외 브랜드 지원 강화를 위해 물류 솔루션 티몰 해외 풀필먼트 센터 또한 티몰 글로벌 디스커버리 몰로 리브랜딩된다. 알빈 리우(Alvin Liu) 티몰 수출입사업 총괄 대표는 "코로나19로 이동이 어려워지며 전자상거래 플랫품을 통해 해외 제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다. 티몰 글로벌은 소비자 분석, 물류, 채널 관리, 마케팅 지원 등 역량을 기반으로 해외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에 최적화된 플랫폼이 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동원홈푸드, ‘차례상’ 주문량 증가 대비해 예년보다 준비물량 50% 확대

동원홈푸드
동원홈푸드
동원홈푸드는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에서 차례상, 명절음식 비대면 사전 예약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고 예년보다 명절 음식을 손수 준비하기가 더욱 힘들어진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프리미엄 차례상’은 엄선된 재료로 차려진 차례상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기획된 제품이다. 회사에 따르면 2018년 추석 출시 이후 명절마다 한정 물량 완판을 기록 중이다.주문 예약은 23일까지 가능하며, 오는 30일에 일괄 배송될 예정이다. 더반찬&은 명절 음식과 식품 선물세트를 구매 시, 구매 금액의 최대 20%를 더반찬 적립금으로 지급하는 ‘추석 사전 예약전’을 20일까지 진행한다. 더반찬&은 560가지 수제 반찬 이외에도 밀키트, 샐러드, 정육, 수산, 베이커리 등 각종 신선 식재료를 구비해,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먹거리를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장보기 마켓이다.

오리온, 작게 만든 미니 과자 매출 지속 성장

오리온은 인기 과자들을 작게 재해석한 미니 제품들의 매출이 지속 성장 중이라고 밝혔다. 상반기에 출시한 도도한 미니미나쵸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40만 봉을 돌파했다. 신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도도한나쵸 브랜드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했다. 미니미나쵸 출시 이후 도도한나쵸 브랜드 전체 매출도 20% 증가했다. 닥터유 단백질바 미니의 올해 월 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14% 늘었다. 오리온은 편의성과 가성비 등을 중시하는 취식 트렌드 변화를 제품에 반영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베이코리아, G마켓·옥션 당일배송관 8월 거래액 120% 증가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 옥션 ‘당일배송관’의 8월 1일부터 9월 6일까지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고 밝혔다. 장기간의 장마와 태풍에 온라인으로 ‘집콕’ 쇼핑을 하는 수요가 늘었다는 분석이다. 같은기간 G마켓과 옥션 당일배송관에서 가장 높은 구매율을 기록한 품목 5가지는 쌀, 과일, 소고기, 돼지고기, 축산가공식품 등이다. 육류를 선택하는 비중이 높았다.

삼성물산, 밀레니얼 공략 ‘비 언더바' 브랜드 론칭

삼성물산 패션부문
삼성물산 패션부문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밀레니얼 소비자 소통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전용 브랜드 ‘비 언더바(B_)’를 론칭했다. ‘비 언더바’는 공백을 의미하는 기호로, 비이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현 시대의 감성을 담아내는 공백의 의미를 담고 있다. 비이커는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라인(PB) 상품을 중심으로 트렌디하고 유니섹스한 스타일의 상품을 ‘비 언더바’ 라인으로 구성했다. 트렌디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2535 고객을 겨냥해 비이커 상품 대비 가격을 60% 수준으로 책정했다. 회사는 삼성물산 패션부문 통합 온라인몰 SSF샵을 통해 ‘비 언더바’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비이커 청담,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 등에는 ‘비 언더바’ 쇼룸을 마련해 브랜딩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굽네치킨, QSC 시스템 갖추고 가맹점 관리 나서

굽네치킨은 가맹점에 대한 QSC(품질·서비스·위생) 관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굽네치킨은 체계적인 슈퍼바이징 시스템을 바탕으로 QSC 관리를 한다. 각 매장별 담당 관리자들이 매뉴얼 점검, 원료육 및 부자재와 매장 위생 상태 등을 확인한다.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위해 고객 응대 서비스 교육도 수시로 진행한다. 서울·계룡·용인·광주·김해에 굽네 아카데미 교육장을 설립하고 브랜드 이해를 위해 단계적으로 본사 교육을 진행한다. 굽네치킨은 가맹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국 7개 지역(김포·용인·김해·가산·계룡·광주·정읍)에 물류 센터를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신선한 제품을 각 가맹점에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태용 굽네치킨 대표는 "굽네치킨은 체계적이고 꼼꼼한 QSC 관리를 통해 ‘건강한 치킨’의 면모에 걸맞는 품질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 잡곡 즉석밥 소비 증가에 맞춰 신제품 선봬

CJ제일제당은 햇반 잡곡밥 신제품 ‘햇반 현미쌀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햇반 현미쌀밥(210g, 2050원)’은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잡곡인 현미를 자연 상태 그대로 지은 제품이다. 쌀겨와 쌀눈(배아)이 고스란히 담겨 영양소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햇반만의 노하우인 ‘잡곡별 최적 불림시간 조절’로 고슬고슬한 현미 본연 식감을 살리면서도 잡곡의 거친 식감을 없애 남녀노소 누구나 부드러운 현미밥을 즐길 수 있다.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닐슨 코리아 통계에 의하면 지난 해 즉석밥 시장 4134억원 중 잡곡 즉석밥은 전체의 14% 비중인 58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것이다. 백미 즉석밥이 6.9%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잡곡밥 소비가 더 빠르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올해도 잡곡 즉석밥은 1∼7월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383억원 규모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즉석밥 시장 1위 제품인 햇반은 잡곡밥 카테고리에서 최근 3년간 평균 30% 이상 꾸준히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올해도 1~8월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롯데, 추석 명절을 앞두고 납품대금 6000억원 조기 지급

롯데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파트너사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납품대금 6000억원을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롯데는 2013년부터 상생경영의 일환으로 명절을 맞아 파트너사들이 급여 및 상여금 지급 등 자금이 일시적으로 많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해왔다. 납품대금 조기 지급에는 롯데백화점, 롯데e커머스, 롯데정보통신, 롯데건설, 롯데케미칼 등 35개사가 참여한다. 1만3000개 중소 파트너사가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추석 3일 전인 9월 28일까지 모든 지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평상 시 대비 평균 12일 앞당겨서 지급하게 된다. 롯데는 중소 파트너사 상생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파트너사 대출 이자를 감면해 주는 동반성장펀드를 9650억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협력사 1900억원 납품대금 조기 지급

신세계그룹은 2020년 추석을 앞두고 중소 협력업체 납품 대금 조기 지급에 나선다. 납품 대금의 규모는 총 1900억원이다. 각 사별 조기 지급 대금 규모는 이마트가 300개 협력사에 1300억원, 신세계가 1600여개 협력사에 500억원,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150개 협력사에 120억원 규모다. 신세계그룹은 추석을 앞두고 납품 대금 지급 시기를 기존 정산일로부터 4일~10일 앞당겼다. 이마트와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기존 9월 29일 정산분을 9월 25일로 4일 앞당겨 지급한다. 신세계는 10월 8일에 예정되어있던 지급 일자를 10일 앞당겨 9월 28일에 지급한다.

하이트진로, 코로나 경영난 거래처 주류구매대금 일부 분할상환

하이트진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전국 주류 도매사를 돕기 위해 주류구매대금의 일부를 분할상환하게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장기화, 사회적거리두기 강화 등 소상공인과 주류도매사의 경영난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주류업계의 고통을 분담하고 함께 극복해 나가기 위한 선제적 지원 결정이다. 하이트진로는 4일 주류협회, 수퍼체인협회에 공문을 보내고 이와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상반기에 이은 두 번째 도매사 지원으로, 전국 800개 거래처를 대상으로 구매대금의 규모, 상환 예정일 등을 고려해 적용한다. 회사는 소상공인들과 업계의 고통과 어려움을 헤아리고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지원에 앞장 설 계획이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주류도매사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함께 이겨내고자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며 "하이트진로는 앞으로도 상생경영, 동반성장의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다각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케아 코리아, 추석 할인행사 진행…25% 할인

이케아 코리아는 추석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홈퍼니싱 제품을 최대 25%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번 추석 행사는 이케아 패밀리 회원을 대상으로 9월 10일부터 10월 6일까지 온라인몰을 포함한 모든 매장(광명점, 고양점, 기흥점, 동부산점)에서 진행된다. 타릭 오마카타르(Tariq Oumarkatar) 이케아 코리아 셀링 매니저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외식 대신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인터파크, 추석 할인 프로모션 진행

인터파크는 추석 프로모션을 25일까지 진행한다. 프로모션은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문 MD가 엄선한 명절 시즌 상품들로 구성됐다는 설명이다. 프로모션 전용 쿠폰, 중복 쿠폰 등 30% 할인 쿠폰과 KB국민카드, 삼성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등 10% 신용카드 청구 할인 그리고 신한카드, 차이페이 5% 추가 할인 등을 제공한다.

쿠팡, 추석 기획전 통해 인기상품 특가 릴레이 최대 50% 할인

쿠팡은 추석 명절을 맞아 10월 1일까지 추석 기획전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제수용품부터 효도가전까지 추석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한 데 모아 ▲선물세트 ▲명절준비 ▲추석식탁 ▲사전예약 ▲로켓선물하기 등의 프로모션 페이지로 구성했다. 건강식품, 가전, 주방용품, 화장품 등의 인기상품은 매일 특가 릴레이가 진행된다. 사전예약 특가로 13일까지 영양제, 식품, 헤어바디 선물세트를, 22일까지 프리미엄 전복, 한우, 굴비, 과일 등의 신선식품 선물세트를 최대 54%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사전예약 구매자는 14일과 추석 연휴 전 25일, 27일, 28일 오전 7시까지 고객이 지정한 날짜에 새벽배송으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TV쇼핑, 식품·뷰티 전문 프로그램 신설

신세계TV쇼핑은 식품, 뷰티 전문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디지털 월을 활용해 기존 운영 중인 명품, 레포츠, 패션 전문 방송의 비주얼 요소를 강화하는 등 차별화된 브랜드 프로그램 운영에 나선다. 8일 스토리가 있는 건강식품 전문 프로그램 ‘건강의 발견’을 선보이며 가을 개편의 문을 연다. 또 초대형 LED 스크린인 디지털 월을 활용해 건강정보를 영상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는 등 시각적으로도 볼거리가 있는 방송을 구현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중장년층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 활동 시작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재기를 희망하는 대한민국 중장년층 소상공인의 카페 재창업과 스타벅스 취업 지원을 위한 1기 교육생 선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8월 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드림 스퀘어에서 진행된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 교육생 선발 면접을 진행하고, 250여명의 신청자 중 최종 면접 등을 거쳐 총 27명의 1기 교육생 선발을 완료했다. 스타벅스와 중소벤처기업부는 40대 이상 폐업한 소상공인의 재취업이나 업종전환·재창업 지원을 위한 바리스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 면접 참가자들은 카페나 베이커리 등을 운영했으나 다양한 사정으로 폐업한 이후 스타벅스의 매장 운영 노하우를 전수 받아 새롭게 창업을 추진하고자 한다는 지원자부터 스타벅스의 파트너가 되어 향후 매장 운영 관리자가 되고자 한다는 등의 여러 사연들의 중장년층 지원자들로 구성됐다. 이번에 선발된 교육 대상자들에게는 향후 지정된 스타벅스 교육장에서 16시간의 이론과 실습교육이 진행된다. 커피의 최신 트렌드와 지식,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 음료품질, 위생관리, 매장 손익관리 등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후에도 지속적인 멘토링 등을 통해 실제 창업 시 이들이 안정적인 매장 운영 및 우수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미니스톱, 거스름돈 계좌입금 서비스를 도입…사회적 비용 절감

미니스톱은 거스름돈 계좌입금 서비스를 도입한다. 거스름돈 계좌입금 서비스는 고객이 점포에서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물품을 구매하고 남은 거스름돈을 이용자 은행계좌에 입금해주는 서비스다. 미니스톱은 현금 결제 시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제고하고 현금 발행 및 유통에 드는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해 한국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계좌입금 서비스를 개발했다. 거스름돈 계좌입금 서비스는 입∙출금이 가능한 신용카드, 체크카드나 모바일 현금카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매장에서 물품을 결제 후 카드나 모바일 현금카드(QR코드, 바코드)를 제시하면 단말기를 통해 인식해 거스름돈을 연결된 계좌로 입금해주는 방식이다. 미니스톱은 이번 서비스 도입을 통해 거스름돈으로 인한 고객의 불편해소 뿐만 아니라 현금거래로 발생하는 거스름돈을 보유해야 하는 경영주의 점포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손오공, 신생아 1000명에게 ‘코롱코롱 딸랑이' 제공

장난감 전문 기업 손오공은 투모로우 베이비 브랜드 프로모션 일환으로 올해 7월을 기준으로 태어난 아이와 12월까지 출산 예정인 예비맘 1000명에게 투모로우 베이비 장난감 ‘코롱코롱 딸랑이’를 증정할 계획이다. 참여는 투모로우 베이비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 기간은 30일까지다. ‘코롱코롱 딸랑이’는 부드러운 힐링 음색에 알록달록한 풀 컬러 색상과 빛을 반사하는 소재로 제작됐다. 색깔을 구별할 수 없는 신생아의 눈에도 잘 보이고 잘 들려 아기의 첫 장난감으로 안성맞춤이다.

웅진식품, 추석선물세트 제공 프로모션 진행

웅진식품은 추석 선물세트 제공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8일까지 웅진식품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페이지 내 3개의 송편 중 행운의 기운이 느껴지는 송편 하나를 고르면 즉석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즉석 당첨으로 선정된 총 10명에게는 대표 품목인 ‘자연은 행복세트’ 혹은 ‘웅진 종합세트’ 한 상자(3세트)를 증정한다.

위메프, 바다사랑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 후원

위메프는 해양경찰청이 주최·주관해 11월 7일까지 진행하는 ‘제1회 바다사랑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을 후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어린이와 학부모에게 해양 안전·환경 관련 도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해양 안전 지식과 해양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위메프는 공모전 기간 온라인 홍보 역할을 맡는다. 기획전을 열고 공모전과 연계한 50종 이상의 도서를 선보인다. 공모전 접수 기간은 11월 7일까지다. 재학 여부와 관계없이 초등학생(만 12세 이하 어린이)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바다 안전 및 환경 관련 도서를 읽고 200자 원고지 4~8매 분량의 독후감을 작성해 해양경찰청 담당자 앞으로 방문·우편 접수하면 된다. 입상자는 개인 14명, 단체 3팀을 선발한다. 총 600만 원 상당의 상금과 부상을 제공한다. 대상 수상자는 장학금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커머스, 쇼핑라이브 톡채널 친구수 100만명 기록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쇼핑라이브 톡채널 친구수가 100만명을 기록했고, 현재까지 진행된 25회의 라이브 누적 시청 횟수는 500만회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를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됨에 따라 쇼핑라이브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캠핑 전문 유튜버와 야외에서 진행한 내셔널지오그래픽 캐빈하우스 텐트 가을겨울 역시즌 의류 판매 방송은 4억원이상 판매고를 기록했다.

오비맥주, 태풍 이재민에 생수 5만8240병 지원

오비맥주는 전국재해구호협회에 태풍 피해지역 이재민 구호용 긴급 생수 총 5만8240병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오비맥주는 희망브리지를 통해 제10호 태풍 ‘하이선’으로 피해를 입은 경남 거제 지역 주민들에게 생수 2240병을 신속히 지원했다. 앞서 제 9호 태풍 ‘마이삭’ 피해 지역인 경남 창원과 사천 지역에도 생수 6720병을 전달했다. 오비맥주는 재난 등 긴급구호가 필요한 상황에 대비해 생수를 사전에 구비해 놓고 구호 물품과 함께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올해 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우려로 격리 생활 등에 필요할 경우에 대비해 생수 8970병을 희망브리지를 통해 전달했다. 지난해에는 태풍 ‘미탁’ 피해 지역에도 생수를 지원한 바 있다.

LG생활건강, 동반성장지수 6년 연속 최고 등급 받아

LG생활건강은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19 동반성장지수’에서 6년 연속 최고 등급인 ’최우수’를 획득했다. 2019년 처음 동반성장지수 평가에 편입된 더페이스샵은 가맹업종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성장위원회가 매년 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계량화한 지표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5개 등급으로 발표한다. LG생활건강은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LG생활건강은 그동안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제조 혁신과 경영시스템 인증, 기술 보호 등 3개 분야로 ‘혁신파트너십 지원사업’을 전개하는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더페이스샵은 지난해 ‘양호’에서 올해 ‘최우수’로 두 단계나 동반성장지수 등급이 올랐다.

남양유업, 배달 이유식 케어비 프로모션 진행

남양유업은 배달 이유식 ‘케어비’ 추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케어비’는 올해 3월 새롭게 선보인 배달 이유식 브랜드다. 유전자 분석을 통해 내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을 더 담은 식단인 ‘유전자 영양맞춤 이유식’을 선보였다.

SK스토아, 3억원 상당 생리대 기부

SK스토아는 7일, 서울 중구 서소문로에 위치한 행복나래에서 ‘여성 위생용품 기부 전달식’을 진행했다. 행복얼라이언스, 업드림코리아와 함께했다. 이들 기업은 한국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생리대 기부에 뜻을 같이 하기로 했다. 업드림코리아의 ‘산들산들’ 생리대는 1팩을 판매하면 1팩을 취약 계층 아이들에게 기부하는 방식이다. SK스토아는 3억원 상당의 ‘산들산들’ 생리대를 행복얼라이언스를 통해 기부했다. 행복얼라이언스는 기부받은 생리대를 ‘따뜻한 하루’와 함께 전국의 행복도시락 센터, 아동청소년 센터를 통해 향후 총 2415명이 6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분량으로 소분해 전달할 예정이다.

정식품, 주스·생식 제품 비건 인증 획득

정식품은 최근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19개 채소, 과일즙 100%를 담은 과채주스 라인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 2종과 64가지 100% 국내산 농산물로 만든 생식 제품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비건인증원은 동물성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과 연구를 하지 않으며, 제품 생산 과정에서 교차오염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에만 비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정식품 측은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비건 인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스토케, 코로나 여파 어린이 의자 1~7월 판매량 178% 증가

스토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 근무를 하는 가구들이 많아지면서 어린이용 하이체어 트립트랩(TRIPP TRAPP)의 1~7월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했다고 밝혔다. 트립트랩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이유식 뿐만 아니라 아이가 놀이,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바른 자세로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성인(136kg)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국내 온라인 쇼핑 가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통가 신제품

SPC 파스쿠찌, 론칭 18주년 기념 신제품 선봬

SPC 파스쿠찌
SPC 파스쿠찌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파스쿠찌는 국내 론칭 18주년을 맞아 에스프레소를 활용한 커피 메뉴와 MD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의 정체성을 담은 S.O.E(Story of Espresso)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2017년의 피오르디, 2018년의 버터스카치, 2019년 골든색 에스프레소를 활용한 메뉴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18주년 기념 메뉴는 이탈리아의 전통 디저트인 ‘토로네(Torrone)’를 활용했다. 신제품 음료는 이탈리아 디저트인 ‘토로네’ 소스가 들어간 라떼에 크런치 크럼블을 올려 바삭한 식감을 더한 ‘토로네 라떼’, 쫀득한 젤라또에 크런치 크럼블을 올리고 기호에 맞게 에스프레소를 부어 즐길 수 있는 ‘토로네 아포가또’ 등이다. 이와 함께 홈카페 트렌드에 맞춰 ‘드립 스탠드 & 메탈 드리퍼’, 18주년 글라스컵, 샤이닝스타 와인잔, 링클 텀블러 3종 등도 선보인다.

이마트24, 500㎖ 용량 G7와인 3종 단독 출시

이마트24
이마트24
이마트24는 500㎖ 용량 G7와인 3종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500㎖ 용량의 와인은 일반 와인(750㎖)과 소용량 와인(100㎖~375㎖)의 중간 사이즈다. 와인 한 병(750㎖)은 7~8잔 정도의 양으로, 혼자서 마시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고,한 번 오픈 한 와인은 보관을 잘해도 5일을 넘기지 않아야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또, 와인 한 두잔(100㎖~375㎖)분량의 미니와인은 와인을 즐기는 혼술족에게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마트24는 ‘부담’과 ‘부족’ 사이에서 고민하는 혼술족의 니즈를 반영해, 수입사, 와이너리와 협업을 통해 와인 4잔 분량의 500㎖ 와인을 기획하게 됐다. G7 와인(500㎖) 3종(까베르네소비뇽, 멜롯, 샤도네이)은 각 8900원으로, 출시를 기념해 9월 한달 간 6900원에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24는 1~2인 가구의 증가 추세에 맞춰, 소용량 와인을 확대함과 동시에 고객 니즈에 맞는 새로운 용량을 선보임으로써 다양한 니즈를 가진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찾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마트24 올해 상반기 375㎖ 이하의 소용량 와인 매출은 전년대비 1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디야커피, 조각케이크 신제품 2종 선봬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는 조각케이크 신제품 2종과 기존 조각케이크 3종을 리뉴얼해 출시하는 등 디저트 케이크 라인업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조각케이크 신제품은 ‘더블치즈’ 와 ‘밀크레이프’ 2종이다. 이디야커피는 신제품 외에 기존 조각케이크 3종 수플레치즈, 초코티라미수, 데블스초코도 리뉴얼해 새롭게 선보였다. 신제품을 포함 조각케이크 5종 가격은 각 3900원이다.

현대홈쇼핑, 도니체티 '베르가모 골든 퀄팅 스니커즈' 출시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은 9일 11시 40분부터 현대홈쇼핑 플러스샵에서 '도니체티' 브랜드 '베르가모 골든 퀄팅 스니커즈'를 단독 론칭한다고 8일 밝혔다. 신발 외부의 장식을 최소화하고 퀄팅으로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이다. 천연가죽 소재와 기능성 원단을 사용해 상품의 품질을 높였다. 판매 가격은 10만5000원이다.

아모레퍼시픽, 리리코스 ‘누보 콜라겐 브이 앰플' 출시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리리코스 브랜드 신제품으로 ‘누보 콜라겐 브이 앰플'을 출시한다. 신제품에는 누보 콜라겐 성분이 51.7% 함유됐다. 누보 콜라겐은 피부 흡수율을 높인 저분자화 콜라겐과 바쿠치올 성분으로 이뤄진 탄력 성분이다. 저분자화 콜라겐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바쿠치올 성분이 콜라겐 활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감소까지 억제해 콜라겐을 삼중으로 관리한다. 아욱 추출물, 자작나무 수액 등에서 발견한 노화 관련 특허 성분 3종이 포함돼 복합적인 피부 관리를 도와준다. 앰플의 오일 입자에는 모공의 78만분의 1로 쪼개는 마이크로 오일 입자 기술을 적용해 피부 흡수력을 한층 더 높였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