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교육부, '2020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9~11일 개최

입력 2020.09.09 17:25

코로나19 확산으로 초‧중‧고교 원격수업, 재택근무가 늘면서 에듀테크(EduTech)가 비대면 산업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떠오른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을 합해 만든 말로,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교육에 접목해 맞춤형·실감형 학습을 제공하는 산업을 뜻한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와 교육부가 손잡고 미래 교육을 구현할 핵심기술인 에듀테크를 보고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부와 교육부는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하는 2020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행사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행사는 온라인 비대면 환경으로 진행하며, 9~11일 열린다. 교육부가 단독으로 주최하는 2020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 강연회도 온라인에서 같은 기간 열린다.

2020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가상 전시장의 모습 / 오시영 기자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행사는 원래 오프라인으로 열렸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환경에서 열리게 됐다.

행사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비대면 가상전시관에 입장해 국내기업관, 정부정책관을 둘러볼 수 있다.

가상전시관에는 한국 에듀테크 기업 100개쯤이 참여했다. 기업 정보나 동영상 등 전시를 둘러보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기업과 화상 통화를 연결해 제품 설명을 듣고, 상담할 수도 있다.

정부정책관에서는 산업부의 에듀테크 기술개발 지원정책과 대표사례, 기업의 참여방법 등을 소개하고 교육부의 원격수업 시연, 사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비대면 상담회는 2020년 신설됐다. 홈페이지의 참가기업 목록에서 상담희망 기업을 클릭하면 화상상담방으로 자동으로 연결된다. 방문객은 기업과 영상, 화면, 문서, 동영상 4가지 유형으로 소통할 수 있다.

산업부는 올해 하반기, 이번 행사와 연계한 비대면 수출 상담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 행사에는 신남방국, 미국 등 해외 바이어가 다수 참여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온라인 개회사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해 개최하는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가 대표적인 비대면산업인 ‘에듀테크’의 특성을 살려서 한국 경제 전반의 비대면화와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고 향후 ‘코로나 일상’에 대비한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시영 기자 highssam@chosunbiz.com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