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업 코인플러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시범사업 중 선도시범사업 신원증명 부문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을 이용한 선원자격증명 서비스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8일 밝혔다.

/코인플러그
/코인플러그
이번 사업은 선원이 직접 방문해 발급받았던 선원자격 증명서를 비대면 신원확인으로 발급해 업무 편의성 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기존 운영 시스템과 블록체인 기반 선원자격증명 시스템을 연계해 자격증명 발급 민원업무 처리 절차를 개선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주관기업인 에디넷과 코인플러그, 에이치앤핀코어,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된다. 이 중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 기반의 DID를 이용한 선원자격증명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을 지원한다.

사용자(선원)는 선원자격증명 서비스에서 비대면으로 본인 인증 후 교육 등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훈련이수증과 시험합격증 등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자격증명을 발급받고 관리할 수 있다.

코인플러그 관계자는 "다양한 공공, 기업 프로젝트 경험을 통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선원자격증명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현에 매진하겠다"며 "이 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의 사용자 편의를 위한 블록체인 DID 기반 서비스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