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휴대폰과 태블릿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모바일로 즐길 수 있는 MMO(Massive Multiplayer Online, 다중접속)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다.


 / IT조선 DB
/ IT조선 DB
MMO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해서 즐기는 대규모 멀티플레이어형 게임이다. 여럿이서 함께 길드(커뮤니티)를 결성하고, 함께 던전을 공략하고, 퀘스트(임무)를 완료하고, 보스를 처치하거나, 대규모의 PvP(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에서 서로 대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IT전문 매체 폰아레나가 29일 최고의 모바일 MMO 게임 베스트 11을 정리했다.

◇ 이블랜드(Evil Lands) - 무료, 안드로이드·iOS

이블랜드는 판타지 MMORPG(다중접속 역할 수행 게임)다. 즐거움을 주는 비주얼, 음악과 더불어 중세풍의 다양한 맵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들은 협동 모드와 PvP 전투 모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이머는 전사, 마법사, 암살자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튜토리얼을 거치지 않고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만큼 플레이 방법이 매우 쉽고 직관적이다. 몬스터가 숨어있는 던전이나 마법 효과가 흐르는 숲 등을 탐험하면서 전리품을 모으고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블랜드 게임 플레이 / 유튜브 Techzamazing 채널

◇ 월드 오브 킹(World of Kings) - 무료, 안드로이드·iOS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바일 버전이 없어 아쉽다면 월드 오브 킹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웅장한 규모의 던전들을 포함한 거대한 오픈 월드 세계에서 다양하고 강력한 적들을 상대로 최대 25명이 함께 싸울 수 있는 MMORPG다.

이 게임은 철저한 RPG(역할 수행 게임) 요소와 더불어 유쾌한 그래픽, 모바일 환경에 친화적인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캐릭터로는 다양한 인종과 클래스(직업)가 준비되어 있고, 애완동물도 등장한다.

월드오브킹 게임 플레이 / 유튜브 Gaming Mobile 채널

◇ 아케인 레전드(Arcane Legends) - 무료, 안드로이드·iOS

아케인 레전드는 2012년에 출시됐지만, 여전히 충성 팬이 많은 게임이다. 판타지 액션 MMORPG로서 던전 탐험, 서사적 보스 공략 등을 통해 다양한 전리품을 얻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길드에 가입 할 수 있고 게임 내 애완동물을 모아서 기르거나, PvP 모드로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을 펼치거나, 협동 모드에서 함께 손을 잡고 특정 보스를 공략할 수도 있다. 저가형 태블릿에서도 즐길 수 있는 부담 없는 사양과 그래픽도 장점이다.

아케인 레전드 게임 플레이 / 유튜브 Johnny Cyber 채널

◇ 라그나로크 M(Ragnarok M: Eternal Love) - 무료, 안드로이드·iOS

라그나로크 M은 2002년 선보인 한국의 모바일 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기반으로 선보인 애니메이션 MMORPG다. 다양한 클래스에 신규 플레이어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친숙한 RPG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 고전 RPG 게임을 선호하는 게이머라면 이 게임의 화면 전개와 플레이 방식에 만족할 것이다.

라그나로크 M 게임 플레이 / 유튜브 FG3000 - The Deadly Sin 채널

◇ 리니지2 : 레볼루션(Lineage 2: Revolution) - 무료, 안드로이드·iOS

한국의 PC 게임 리니지2를 기반으로 한 이 게임은 대규모 전투가 특징이다. 오픈 월드 전투 모드에서는 최대 200명의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전투할 수 있으며 20:20, 50:50 대결 모드도 제공해 다양한 형태의 세력 vs 세력 전투가가능하다.

플레이어는 거대한 세계를 탐험하면서 보스를 습격하기 위해 대규모 파티를 모을 수 있다.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거나 온라인에서 좋아하는 사람을 찾으면 종족과 길드를 만들 수 있다.

인간, 엘프, 드워프 등 다양한 캐릭터와 종족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언리얼 엔진4로 구동되는 화려한 비주얼을 좋아한다면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 게임 플레이 / 유튜브 Netmarble Global 채널

◇ 어드벤처 퀘스트 3D(AdventureQuest 3D) - 무료, 안드로이드·iOS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MMORPG를 찾는다면 어드벤처 퀘스트 3D 게임을 추천한다. 이 게임은 모바일과 PC 간의 플랫폼 호환을 지원해 휴대전화, 태블릿, PC 등 어떠한 플랫폼이든 상관 없이 누구와도 팀을 구성할 수 있다.

이 게임은 2D 플래시 웹 게임을 현대적인 3D 그래픽으로 재해석했다. 그래픽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떠오르게 하지만, 만화적 요소가 더 강하다. 퀘스트, 레이드, 소셜 기능 및 PvP 전투 등 대부분의 MMO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췄다.

어드벤처 퀘스트 3D 게임 플레이 / 유튜브 Artix 채널

◇ 올드스쿨 룬스케이프(Old School RuneScape) - 유료, 안드로이드·iOS

룬스케이프는 MMO 게임을 말할 때 빼놓을수 없는 존재다. 이 고전 게임의 클래식 버전을 이제 휴대폰에서 즐길 수 있다. 플랫폼 간 호환이 가능해 모바일에서 플레이하든 데스크톱에서 플레이하든 동일한 계정과 동일한 게임 세계를 즐길 수 있다.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룬스케이프는 무료 게임이지만 방대한 더 큰 세계지도, 8가지 추가 기술, 더 많은 퀘스트 등을 제공하는 구독형 모델도 있다.

올드스쿨 룬스케이프 게임 플레이 / 유튜브 Old School RuneScape 채널

◇ 오더 앤 카오스 2(Order & Chaos 2)- 무료, 안드로이드·iOS

전작 ‘오더 앤 카오스’의 성공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 게임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 있는 MMO 게임 중 하나다.

이 게임은 매우 광활하고 몰입감 있는 세계, 환상적인 그래픽, 선택 가능한 5개의 종족과 5개의 직업 등 판타지 MMO 경험을 제공하는 모든 요소를 갖췄다. 모바일에서 단 하나의 MMO만 할 생각이라면, 오더 앤 카오스 2를 고려해 볼 만하다.

오더 앤 카오스 2 게임 플레이 / 유튜브 Order & Chaos 채널

◇ 드래곤 헌터5(Dungeon Hunter 5) - 무료, 안드로이드·iOS

드래곤헌터5는 고전적인 의미에서 MMO 게임이 아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같은 다른 모바일 타이틀과 유사한 협동 및 비동기 멀티 플레이어에 의존한다.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동안 다른 플레이어가 습격할 것을 대비해 자신의 던전을 배치하고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자산을 확보해야 한다. 던전에는 인공지능(AI) 제어 버전의 캐릭터가 포함되어 있어 다른 플레이어를 막아 내고 자산을 보호할 수 있다.

드래곤 헌터5 게임 플레이 / 유튜브 Dungeon Hunter 채널

◇ 토람 온라인(Toram Online) - 무료, 안드로이드·iOS

평소 애니메이션 장르를 좋아한다면 맘에 들만한 게임이다. 방대한 사용자 정의 옵션을 제공해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이 게임은 다양한 기술, 능력치 속성 및 무기 유형을 결합해 자신만의 맞춤형 빌드와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컷신(게임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영상이나 이벤트를 따로 보여주는 것)을 통해 소개되는 게임 스토리는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토람 온라인 게임 플레이 / 유튜브 ビモチャン(アソビモ)채널

◇ 루코이 온라인(Rucoy Online) - 무료, 안드로이드

루코이 온라인은 리니지2와 같은 멋진 그래픽은 없지만, SNES(슈퍼패미컴의 북미용 모델)용 젤다의 전설 같은 추억의 게임에 향수가 있다면 매력적인 게임이다. 전투 메커니즘도 단순하다. 상호작용하는 모든 것을 이용해 상대방을 공격하고 쓰러뜨리면 된다.

플레이어가 필요 시 기사, 궁수, 마법사의 세 가지 직업을 즉시 전환할 수 있는 것도 이 게임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다. 안타깝게도 현재 루코이 온라인은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iOS 기반 제품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루코이 온라인 게임 플레이 / 유튜브 MMOs.com 채널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