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로 화면을 보다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다. TV나 모니터에 비해 작은 화면 때문에 영화를 볼 때 자막을 놓치거나, 프리젠테이션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IT전문 매체 폰아레나가 소개한 아이폰을 대형 화면으로 즐기기 위해 TV나 PC 모니터에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 스마트TV에서 에어플레이 사용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스마트TV에 연결하려면 우선 에어플레이를 지원하는 스마트TV가 있어야 한다. LG, 삼성을 비롯한 대형 브랜드에서 제조한 다양한 최신 TV도 에어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으니 방법만 알면 간단히 연결할 수 있다.

스마트TV에 아이폰 연결하는 방법 / IT조선 DB
스마트TV에 아이폰 연결하는 방법 / IT조선 DB
- 아이폰과 스마트TV가 동일한 와이파이로 연결됐는지 확인한다.
- 아이폰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서 아래로 화면을 내려 제어센터를 연다.
- 화면 미러링을 누른다.
- 연결 가능한 스마트TV가 검색되면 이를 선택한다.
- 연결 확인을 위한 코드 입력을 요청받을 수 있다. 코드를 입력하고 화면의 지침을 따른다.

◇ 애플 공식 라이트닝 HDMI 어댑터 사용

HDMI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라이트닝-HDMI 어댑터와 HDMI 케이블이 필요하다.

라이트닝-HDMI 어댑터 및 케이블 / IT조선 DB
라이트닝-HDMI 어댑터 및 케이블 / IT조선 DB
만약 신형 아이패드 프로나 2020 아이패드 에어를 사용한다면 USB C타입에서 HDMI 어댑터를 연결하면 된다.

- HDMI 케이블을 사용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어댑터를 통해 TV에 연결한다.
- TV에서 안테나, 케이블 또는 AV 입력이 아닌 HDMI 입력을 표시하도록 전환했는지 확인한다. (TV에는 일반적으로 HDMI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 몇 초 안에 장치가 자동으로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TV로 전송하기 시작한다. (TV 화면에 투사되는 이미지가 약간 지연된다. 이 지연은 어댑터가 신호를 변환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오작동은 아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는 비디오 출력 기능과 미러링 지원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다만 라이트닝-HDMI 어댑터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라이트닝-HDMI 어댑터를 사용해 대형 화면에 띄우는 것은 여러 가지 단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유선으로 연결해야 한다는 점과 화면 해상도가 불일치해 화면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불만이 있다. 애플 어댑터를 사용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HDMI 입력으로 컴퓨터 모니터에 연결할 수도 있다.

◇ 애플TV 및 에어플레이 사용

애플TV가 있다면 에어플레이를 통해 아이폰을 연결할 수 있다. 애플 TV는 대형 화면에서 영화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애플의 셋톱박스다. 이 또한 에어플레이를 지원하므로 가정의 와이파이를 통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화면을 TV 디스플레이에 무선으로 미러링할 수 있다.

 애플TV / 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애플TV / 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애플TV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연결하는 과정은 스마트TV와 연결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연결할 기기와 애플TV가 모두 동일한 와이파이에 연결됐는지 확인하고, 기기에서 제어 센터를 열어 에어플레이 아이콘을 통해 애플TV를 선택하면 된다.

◇ 리플렉터 앱, 화면 미러링 소프트웨어 사용

아아폰 화면을 PC 화면에 미러링하는 또 다른 방법은 리플렉터 같은 타사 앱을 사용하는 것이다.

리플렉터 앱을 통해 애플 기기와 TV를 연결한다. / 리플렉터 홈페이지 갈무리
리플렉터 앱을 통해 애플 기기와 TV를 연결한다. / 리플렉터 홈페이지 갈무리
리플렉터는 맥이든 PC든 컴퓨터를 에어플레이 수신기로 바꿔준다. 이 앱은 컴퓨터에 와이파이 어댑터가 없는 경우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으로 작동한다. 전반적으로 매우 시원하고 저렴한 솔루션으로 7일 무료 평가판도 제공한다.

하지만 이 앱을 통해 연결하면 매끄럽지 못한 연결로 화면이 지연되거나 몇몇 화면은 건너뛰기 때문에 동영상을 재생하는 용도 보다는 여행 사진 등을 공유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리플렉터를 사용하려면 앱을 다운로드하고 컴퓨터에서 실행하면 된다. 그 후 애플 기기에서 에어플레이를 켜서 컴퓨터와 연결하면 된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