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10대는 입시에 허덕이고, 20대는 취업에 허덕이고, 30대는 대출에 허덕인다. 40~50대는 아이들 학원비 대기도 벅차다. 안 그래도 힘든데 코로나19는 삶을 더욱 옥죄고 있다. 코로나19가 몰고 온 또 하나의 현상이 인터넷 쇼핑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퇴직을 준비하며 ‘장사’를 해보겠다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이유도 이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그리고 인터넷 쇼핑의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스토어는 누구나 쉽게 개설할 수 있고, 관리하기도 편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열기만 하면 손님이 알아서 찾아올까? 온라인 쇼핑몰로 억대의 수익을 얻는 사람도 많지만, 누구나 그런 것은 아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고객에게 상품을 알리려면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 생태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품 검색 알고리즘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상품 노출 전략과 판매 촉진 전략을 세워야 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는 초보 판매자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빅파워셀러로 거듭날 방법을 소개한다. 상품 등록을 시작으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모두,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까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상품 홍보가 어렵고 막막하기만 했던 초보 판매자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상품 노출과 판매 촉진 전략을 통해 빅파워셀러로 거듭나는 길을 안내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52쪽 | 1만7800원

#10줄요약 #1장 고객이 몰리는 상품 상위 노출 전략

1.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검색 키워드와 카테고리가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이 입력한 키워드를 쇼핑몰에 등록된 메타 정보와 연결해 관련 상품을 찾아준다. 키워드와 카테고리만 잘 설정해도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다.

2. 키워드는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보여줄지 결정할 때 핵심 역할을 한다.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판매자가 상품에 입력해둔 키워드를 매칭해 연결해준다. 상품의 메타 정보, 사용자 이력 등과 함께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같은 네이버 쇼핑의 알고리즘을 거쳐 고객에게 보여줄 상품 목록을 구성한다. 단순히 키워드가 동일하다고 해서 상품이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편으로는 키워드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3. 키워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카테고리다. 카테고리는 고객이 상품을 찾는 경로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입력한 키워드와 연결해 제대로 된 카테고리를 설정하지 않으면 검색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상품이 어떤 카테고리에 속해 있을 때 고객이 더 선호하는지에 따라서도 상품 노출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4. 네이버 쇼핑은 상품명 변경 이력을 보관한다. 기존에 판매한 상품을 통해 쌓인 판매지수나 리뷰수, 클릭수 등을 활용해 신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부정행위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변경 이력을 관리한다. 운이 좋아서 당장은 판매가 지속될지 몰라도 매출이 올랐을 때 갑자기 상품이 삭제되는 뼈아픈 경험을 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주의해야 한다.

5. 네이버 쇼핑은 상품 중복 등록이나 상품 허위 등록을 금지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직거래를 유도하는 등 네이버 쇼핑의 보호를 받기 어렵게 하는 부정행위를 모두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행위들이 적발되면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6. 초보 판매자라면 처음부터 레드 오션에서 경쟁 키워드로 피 튀기며 싸울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블루 오션에서 틈새 키워드로 시작하는 게 좋다. 그렇다고 마냥 틈새 키워드만 찾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경쟁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한 후 틈새 키워드를 도출해내야 한다.

7. 틈새 키워드를 잘 선정하려면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연관 키워드를 최대한 정밀하게 분석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틈새 키워드는 연관 키워드에서 전부 찾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관 키워드를 찾는 아주 쉬운 방법은 네이버 쇼핑의 검색란에 입력해 보는 것이다. 네이버 쇼핑의 검색란은 네이버 검색 엔진의 검색란과 동일해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어를 추천해주고, 검색 시 쇼핑연관 키워드도 보여준다.

8. 네이버 검색광고의 키워드 도구, 셀레마스터, 아이템스카우트를 활용하면 누구나 충분히 유효한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상품명 품질도 체크해주니 크게 걱정할 것 없다. 사실 키워드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카테고리 선정이다.

9.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최소한 네이버 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일한 상품의 카테고리는 반드시 확인하고, 그 카테고리에 따라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적어도 상품 노출에서 제외되지는 않는다.

10. 초보 판매자에게는 다양한 전략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벤치마킹이다. 네이버 쇼핑에는 상상할 수 없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판매자가 이미 많다. 초보 판매자라면 이들이 어떤 판매 전략을 세워 성장했는지 분석하고 따라 해보며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