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교육 플랫폼인 ‘KT AI 코딩블록'의 대규모 개편을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AI 코딩블록은 기술을 쉽게 학습하고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래밍 초급자는 AI 코딩블록에서 코드 블록을 쌓으면서 AI 활용 앱이나 기가지니와 같은 AI 단말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KT는 대규모 업데이트로 이같은 AI 코딩블록 기능을 고도화했다. 데이터 사이언스 및 AI 모델 학습 기능을 강화한 것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이다. 데이터를 수집, 학습, 가공해 미래 예측 AI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반응형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해 PC 외 여러 유형의 모바일 단말로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개선도 포함했다.

KT 모델이 KT AI 코딩블록을 체험하고 있다. / KT
KT 모델이 KT AI 코딩블록을 체험하고 있다. / KT
KT는 AI 코딩블록 개편에 맞춰 미래 교육 확대를 위한 활동을 추진한다. 2025년 예정된 AI 교육의 초·중·고 정규 교과 도입에 앞서 미래 기술 교육에 메타버스(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을 혼합한 3차원 가상 세계)를 활용한다. 챗봇 빌더 등의 추가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AI 코딩블록 기반의 단말기 개발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도 하반기 배포 예정이다.

테크빌교육과는 AI 코딩블록을 활용한 AI 수업을 주제로 무료 학점 이수 기반 비대면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하반기부터 운영한다. 영상과 교재, 강사용 지도서 등의 형태로 공식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은 "AI 교육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우수한 교육 콘텐츠와 전문적인 강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다"며 "KT는 전국 학교와 강의실 등에서 AI와 SW를 가장 효율적으로 교육할 방안을 계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김평화 기자 peace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