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줄 서평] 피닉스 프로젝트 "위기에 빠진 IT 프로젝트를 구하라"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1.09.23 06:00
위기에 빠진 IT 프로젝트는 어떻게 구해야 할까.

이야기는 주인공인 빌(Bill)이 하루아침에 IT 부서의 수장을 떠맡게 되면서 시작된다. 빌의 회사 대표는 수장 자리를 거부하는 그에게 "빌, 자네가 원하는 일이 아니란 걸 알지만 회사의 존폐가 달려있네. 이 큰 회사를 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라는 말로 설득한다.

마냥 기뻐할 만한 승진은 아닌 셈이다. 빌은 어떻게 이 위기로부터 회사를 살려냈을까.

야심 차게 IT 기획으로 시작한 피닉스 프로젝트는 조직을 살릴 만큼 중요하지만, 이미 예산은 초과했고 일정은 많이 지연됐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IT 조직 전체는 아웃소싱으로 사라질 운명에 놓여 있었다.

이 책은 빌의 경험을 날짜별로 서술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빌이 경험한 데브옵스를 간접 경험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들 수 있는 통찰을 엿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피닉스 프로젝트 - 위기에 빠진 IT 프로젝트를 구하라
진 킴·케빈 베어·조지 스패포드 지음 | 박현철·류미경 옮김 | 에이콘 | 586쪽 | 2만5000원

#10줄서평 #데브옵스 핸드북 : 세 가지 방법

1. 과거에 많은 공학 분야는 눈에 띄는 진화를 경험했고 계속해서 자체 작업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였다. 공학의 특정 분야에는 대학 커리큘럼과 전문 지원 조직이 있지만, 사실 현대 사회는 다양한 방식으로 장점을 인식하면서 일을 위한 모든 형태의 공학을 요구한다.

2. 제품 책임자, 개발, QA, IT 운영, 정보 보안 등이 서로 도울 뿐만 아니라 전체 조직이 함께 성공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세상을 상상해 보자. 공통의 목표를 향해 노력함으로써 계획된 작업을 운영 환경으로 빠르게 배포하는 동시에 세계적 수준의 안정성, 신뢰성, 가용성 및 보안을 달성할 수 있다.

3. 우리가 일하는 시스템은 때때로 고장이 나서 우리의 잠재력에 한참 못 미치는 몹시 나쁜 결과를 낳기도 한다. 우리 세상에서는 개발과 IT 운영이 적이다. 테스트와 정보 보안 활동은 프로젝트가 끝날 시점에 일어나는데 이때는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기에 너무 늦다.

4. 2010년까지 데브옵스의 도입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이제 클라우드의 끝없는 상품화로 인해 기능을 몇 주 만에 생성해 단 몇 시간 또는 몇 분 만에 신속하게 운영 환경에 배포할 수 있으면 이런 조직의 배포는 일상적이면서 위험도 낮았다.

5.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자본 지출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으며 그중 50%는 기술과 관련이 있다. 에너지, 금속, 자원 적출, 자동차, 건설 분야처럼 기술에 대한 지출이 적은 ‘저 기술’ 산업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즉, 비즈니스 리더들은 목표 달성을 위해 그들이 생각한 것보다 IT의 효과적인 관리에 훨씬 더 의존하고 있다.

6. 자동화된 테스트는 개발자들이 실수를 빨리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더 빠른 수정과 올바른 학습이 가능하다. 즉, 6개월 후 통합 테스트 중에 오류가 발생되면 원인과 결과 사이의 기억이 이미 오래전에 희미해진 상황에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기술 부채를 발생시키는 대신 전체 목표가 지엽적 목표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조직 전체를 동원해 문제를 발견하는 대로 수정한다.

7. 개발자 수를 늘리면 의사소통, 통합, 테스트 부하 등으로 개별 개발자 생산성이 크게 떨어질 때가 많다. 이는 프레드릭 브룩의 유명한 저서인 ‘맨먼스 미신’에 잘 나타나 있다. 브룩은 프로젝트가 늦을 때 더 많은 개발자를 추가하는 것은 개별 개발자의 생산성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산성도 떨어뜨린다고 설명한다.

8. 데브옵스와 그에 따른 기술적, 구조적, 문화적 프랙티스는 많은 철학적, 관리적 움직임의 융합을 의미한다. 기관마다 이런 원칙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데브옵스가 다양한 조직으로부터 비롯됐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지만, 존 윌리스가 ‘데브옵스의 융합’이라고 묘사한 현상은 놀라운 사유와 함께 믿기 힘든 연계를 보여준다. 오늘날 데브옵스 프랙티스로 우리를 이끌어준 것은 다름 아닌 수십 년 전의 오래된 제조, 고신뢰 조직, 고신뢰 관리 모델 등에서 얻은 교훈이다.

9. 린의 두 가지 주요 교훈은 원자재를 완제품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제조 리드 타임이 품질, 고객 만족, 직원 행복에 연관된 가장 좋은 변수라는 것과 짧은 리드 타임의 핵심 요인 중 하나가 작은 배치라는 뿌리 깊은 믿음이다.

10. 전략적 목표는 반복적이고 단기적인 목표의 생성으로 이어지며 가치 흐름 또는 작업 센터 수준에서 목표 조건을 설정해 실행한다. 이런 목표 조건은 과학 실험의 토대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제안한 대책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가설, 가설을 시험하는 방법, 결과에 대한 해석 그리고 다음 반복을 알리기 위한 학습의 사용 등을 명시적으로 기술한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0
관련 기사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