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아마존 EC2 M6a 인스턴스에 자사의 3세대 에픽(EPYC) 프로세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3세대 AMD 에픽프로세서 기반 M6a 인스턴스는 이전 세대(EC2 M5a) 대비 최대 35% 비용 절감 효과와 더불어, x86 아키텍처 기반 동급 EC2 인스턴스 대비 가격은 10% 저렴하면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AMD 에픽 프로세서 / AMD
AMD 에픽 프로세서 / AMD
3세대 에픽 프로세서는 AMD ‘젠 3(Zen 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M6a 인스턴스의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이는 동시에 높은 코어 밀도(core density)를 통해 보다 넓은 확장성을 지원한다. AWS는 향후 3세대 에픽 프로세서 기반의 EC2 인스턴스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3세대 에픽 프로세서 기반 AWS EC2 M6a 인스턴스의 주요 특징은 ▲SAP 인증 획득으로 기업의 웹 또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또는 멀티플레이용 게임 서버 등의 워크로드에 최적화 ▲새로운 32x라지(32xlarge) 및 48x라지(48xlarge) 사이즈를 포함한 총 10가지의 인스턴스 사이즈를 지원 ▲기존 M5a 인스턴스 대비 2배 많은 192개의 vCPU 및 768GiB 메모리 지원 ▲최대 50Gbps 네트워크 대역폭 지원 ▲AWS 니트로 시스템(Nitro System)에 전용 하드웨어 및 경량형 하이퍼바이저 탑재 등이다.

3세대 AMD EPYC 프로세서 기반 AWS M6a 인스턴스는 현재 AWS의 미국 동부(북버지니아), 미국 서부(오리건), 유럽(아일랜드), 아시아 태평양(뭄바이) 리전에서 제공한다. 기존 AWS 고객은 AWS 공식 웹사이트 내 M6a 인스턴스 전용 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린 콤프(Lynn Comp) AMD 클라우드 비즈니스 그룹 부사장은 "3세대 에픽 프로세서는 아마존 EC2 M6a 인스턴스 사용자들에게 이전 세대 인스턴스에 비해 폭넓은 확장성과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협업은 AMD가 AWS와 함께 클라우드 인프라 분야의 모멘텀 강화를 선도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클라우드 환경 및 워크로드를 제공하기 위한 양사의 노력을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데이비드 브라운(David Brown) AWS EC2 담당 부사장은 "3세대 에픽 프로세서 기반의 EC2 M6a 인스턴스는 이전 M5a 인스턴스 대비 최대 35% 비용 절감 효과를 보여주며, 사용자들에게 균형 잡힌 컴퓨팅, 메모리,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리소스를 제공한다"라며 "AWS는 AMD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범용 워크로드 지원을 위한 탁월한 유연성, 확장성,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