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의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올해의 틱톡 2021’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틱톡 제공
/틱톡 제공
올해의 틱톡은 추천피드 픽, 시간순삭, 틱톡 인기스타, 플레이리스트, 틱톡 스페셜, 틱톡 레시피, 틱톡 스포츠, 인기 챌린지 등 8개 분야로 나뉘어 선정됐다.

틱톡의 콘텐츠 추천 기능인 ‘추천피드 픽’ 부문에서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한국 영상은 ‘원정맨’으로 나타났다. 약 1억5700만회 이상이 조회됐다. 2위는 액션게임 서브웨이 서퍼 속 게이밍 사운드를 모사하는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의 영상이 차지했다. 이어 이모지 표정을 따라하는 토이푸들 크리에이터 미소아라의 영상이 3위다. 틱톡에서 코믹한 반전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배우 이시영의 영상은 4위, 런닝맨 등에서 활동하는 지석진의 틱톡 영상은 올해 추천피드픽 5위에 올랐다.

틱톡의 코미디 분야 영상을 집계한 ‘시간순삭’에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패러디한 크리에이터 ‘온오빠’의 영상이 1위를 차지했다. 이 영상은 제로투, 카디비의 WAP 안무 등을 활용해 2억400만회 이상 조회됐다.

올해 틱톡에서는 요리와 스포츠 부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편의점 레시피, 1인분 요리 등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 영상이 인기를 끌었고 요리 카테고리의 대표 해시태그인 #틱톡푸드의 사용량은 올해 1월 대비 약 140배 성장했다.

이은주 기자 leeeunju@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