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정보보안 업체들이 코로나 기간 동안 글로벌 정보보안 위협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트렌드마이크로의 분석에 따르면 2022년에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악의적인 공격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자원 제약으로 인한 완전한 정보 보안 구현 예방 또는 백업 보호 전략은 상대적으로 깨기 쉽기 때문이다.

지속적이고 시시각각 변하는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대응책은 완벽한 예방책은 없다.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만이 유일한 진실이다. 교육훈련, 정보보안 구조 강화 등의 예방조치 외에 또한 주요 서비스 데이터의 포괄적인 백업을 구현해야 사고 발생 시 가능한 한 최단 시간에 정상 작동이 복원될 수 있다.

2020년 코로나 폭발 이후 여러 국내외 기업이 백업 서비스를 도입하도록 지원했으며 세 가지 공통 시나리오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IT 예산이 대부분 생산력 서비스에 할당되어 백업에 대한 예산과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제한된 리소스를 사용하고 조직 요구 사항에 적합한 백업 구조를 계획하는 것도 IT 관리자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과제다.

하이브리드 원격오피스 수요 증가에 따른 사무장치 백업의 시급성 등장

원격 근무 기간 생성된 업무 파일은 동료의 개인 사무 장치에 흩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IT 부서에서 데이터를 중앙에서 파악하고 데이터 보안을 확보하기 어렵다. 또한 홈오피스 네트워크 환경도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악의적인 공격이나 인위적인 실수로 인해 중요 데이터가 손실되면 상상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많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원격 근무 장치에 대한 향상된 데이터 보호 조치를 평가하기 시작했다.

방법 가운데 하나로 시놀로지(Synology)의 라이선스가 무료인 백업을 들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최근에 유명 반도체 회사가 최대 1000개의 윈도 PC의 백업 아키텍처를 구축 완료하는 것을 도운 사례를 들 수 있다. 데이터가 회사에 안전하게 저장되도록 하기 위해 고객은 윈도 PC 전체를 백업하기를 원했다. 이 작업은 간단하다. 문제는 대규모 백업의 배포 비용이다. 장치 수량에 따라 막대한 라이선스 비용이 IT 부서의 연간 예산을 초과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데이터가 일정 수준 이상 성장한 후에야 백업의 필요성에 직면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백업 솔루션은 장치 수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에 데이터 량이 계속 증가하는 중소기업에 적합하지 않다. 많은 조직에서 이로 인해 백업 프로젝트 추진을 지연하며 데이터 보안에 빈틈이 발생한다.

시놀로지 NAS에 내장된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백업 서비스인 ABB(Active Backup for Business)는 성장하는 기업이 예산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NAS에 충분한 용량이 있는 한 모든 윈도 PC, 서버와 가상 머신을 백업할 수 있다. 즉, 한번의 하드웨어 구매 비용으로 멀티플랫폼 서비스 데이터를 백업하고 보호할 수 있다. 라이선스 무료인 모델로 기업 사용자는 더 이상 백업 장치의 수에 따라 늘어나는 숨겨진 비용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실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이 회사의 기준에 맞는지 확인한 후 즉시 수천 개의 윈도 PC 백업 아키텍처 배포 도입을 결정할 수 있다.


시놀로지 ABB는 이벤트 트리거 백업과 같은 자동화된 백업 메커니즘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IT 관리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개선 / 시놀로지 제공
시놀로지 ABB는 이벤트 트리거 백업과 같은 자동화된 백업 메커니즘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IT 관리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개선 / 시놀로지 제공
특히 IT인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이 백업 프로젝트는 계획, 도입, 실행을 동일한 IT 관리자가 담당하기 때문에 사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는 백업 솔루션의 원활한 도입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시놀로지 액티브 백업(Synology Active Backup)은 직관적이고 친숙한 원스톱 중앙 집중식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IT 관리자가 워크플로를 단순화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대규모 배포를 지원하기 위해 더욱 통합되도록 돕는다. IT 관리자는 서버 위치, 사용자 ID를 각 장치에 하나씩 입력할 필요가 없이 필요한 정보를 미리 사용자 정의하고 여러 장치에 동시 배포할 수 있다.

또한 다중 백업 트리거 메커니즘을 통해 액티브 백업은 자동 백업을 예약할 뿐만 아니라 이벤트에 대한 백업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PC가 켜져 있을 때와 화면이 잠기거나 사용자가 로그아웃되면 백업이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다. IT 관리자는 필요에 따라 백업 시간을 배정할 수 있으며, 동료 작업으로 인한 백업 작업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고 각 PC에 완전한 백업이 있는지 확인해 프로젝트 완료 속도를 높인다.

‘IT 서비스의 다양성 촉진, 백업 서비스의 플랫폼 지원’ 도입 평가의 핵심

둘째, 비대면 시대에 IT 관리자는 매우 짧은 시간 내에 대응해야 하므로 조직의 IT 서비스 아키텍처가 크게 복잡해지고 기업의 백업 보호 전략이 더 많은 플랫폼 데이터 백업을 포괄해야 한다. 데스크톱 가상화 애플리케이션 VDI가 그 예이다. IT 관리자가 중앙에서 많은 수의 가상 환경을 배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으므로 구축을 가속화하고 원격 동료가 언제든지 다양한 장치에서 기업 IT 서비스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다.

가상 머신 백업의 경우 시중에 나와 있는 백업 소프트웨어의 가격 책정 메커니즘이 상당히 복잡하며 CPU 소켓 수 또는 가상 머신 수에 따라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IT 관리자는 현재 가상 머신 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계산을 해야 어떤 가격 책정이 더 비용 효율적인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백업 소프트웨어는 가상 머신 버전에 대한 지원이 다르기 때문에 가상 머신 서비스의 새 버전을 백업해야 하는 경우 여전히 비용을 지불해서 백업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사용할 수 있으므로 2차 백업 비용이 발생한다. 시놀로지 측은 일반적으로 고객이 백업 솔루션을 선택할 때 플랫폼 지원이 현재 요구 사항과 2~3년 내 요구 사항의 변화를 충족하는지 신중하게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2000대 이상의 VDI 백업 아키텍처를 도입한 고객사를 들 수 있다. 이 고객사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하드웨어 장비 도입 비용이 4억3000만원이 예상되는 해외 유명 백업 솔루션 대신, 절반쯤의 비용으로 시놀로지의 ABB를 도입했다. 시놀로지 ABB는 대부분의 주류 엔터프라이즈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을 지원해 NAS 공간이 충분하다면 윈도 PC, 서버 및 가상 머신을 제한 없이 백업할 수 있다. 가상 머신의 경우, ABB는 고객 사용 시나리오에 적합한 VM웨어 vSphere 및 무료 ESXi와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의 백업을 지원한다.

시놀로지 측은 자사의 액티브 백업의 글로벌 데이터 중복 제거 성능도 만족도가 높다고 전한다. 일부 시중 라이선스 기반 백업 소프트웨어의 경우 중복 제거 기술은 하드웨어가 지원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ABB는 기업급 글로벌 데이터 중복 제거 기술이 내장되어 ABB를 지원하는 모든 시놀로지 NAS에 적합하다. ABB는 플랫폼 간 서비스 데이터에 대한 전역 감지를 수행해 중복 파일이 시놀로지 NAS에 한 번만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저장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데이터 양이 600테라바이트(TB)를 초과한 고객의 경우 실제 도입 후 ABB는 전역 중복 제거를 수행하고 여러 백업을 구현해 최종적으로 200TB 미만의 저장 공간을 사용하게 됐다. 즉 67%쯤의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 효과를 얻게 했다는 분석이다.

코로나로 인해 악의적인 공격 빈도 증가…2차 고급 백업 보호 절실

많은 산업이 코로나 및 가속화된 운영 개발로 인해 수요가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범죄자를 끌어들이고 고가의 랜섬웨어 몸값 공격에 대한 보고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그중에 의료와 배송 물류 등 분야가 가장 심각한 정보 보안 문제에 직면해 있다. 미국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에는 수백 건의 정보 보안 사고가 발생하고 상위 10개 의료 데이터 유출 사고는 총 1900만 개의 개인 데이터가 유출될 것이라고 한다. 특히 물류 산업은 해커들의 또 다른 목표로, 조직들이 단기간에 데이터 보호 전략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IT 예산이 생산성 서비스에 할당되어 백업 예산과 임원 인력이 축소되는가 하면 제한된 리소스로 백업 구조를 강화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수요가 증가하는 고급 백업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시놀로지는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다중 플랫폼 백업인 액티브 백업 외에도 기업은 라이선스가 무료인 스냅샷 레플리케이션(Snapshot Replication)과 다중 대상을 지원하는 하이퍼 백업을 통해 추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나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고도 데이터 보호 아키텍처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중산대학교 부속 병원의 배치 경험을 예로 들면 스냅샷 레플리케이션은 가상화된 HIS 의료 정보 시스템 데이터의 백업에 사용된다. 또한 하이퍼 백업의 다중 목적지 백업의 메커니즘을 사용해 동일한 기관에 있는 RS3614xs+와 다른 장소에 있는 데스크톱 DS1515+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유연한 확장 복제 토폴로지는 많은 계층 및 분산 보호 효과에 실현할 수 있다.

인터아시아는 시놀로지 기업급 수준 백업 메커니즘을 사용해 포괄적인 3-2-1 데이터 보호를 구축 실현했다. / 시놀로지 제공
인터아시아는 시놀로지 기업급 수준 백업 메커니즘을 사용해 포괄적인 3-2-1 데이터 보호를 구축 실현했다. / 시놀로지 제공
또 다른 고객 사례인 인터아시아는 장기적으로 스냅샷 레플리케이션과 하이퍼 백업을 사용해 파일 서버 서비스 데이터를 백업하고 백업 시간차를 활용해 30분이라는 짧은 RPO 보호 아키텍처를 실현했다. 최근 랜섬웨어 바이러스가 해운업계로까지 번진 점을 감안해 인터아시아는 시놀로지 C2를 미리 구축, 오프사이트 백업 아키텍처를 구현해 안전한 운영 환경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시놀로지 C2는 중소기업을 위해 설계된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공간이다. C2 스토리지는 경쟁력 있는 스토리지 구독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높은 확장 유연성과 시놀로지 NAS와의 통합을 제공해 IT 관리를 효과적으로 단순화한다고 회사 측는 설명했다. 또한 기업은 현재 백업 요구 사항에 따라 언제든지 백업에 필요한 저장 공간을 확장하고 데이터 보호와 예산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터아시아는 시놀로지 C2를 결정한 또 다른 핵심 요소로 시놀로지 NAS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꼽았다. IT 관리자는 시놀로지 C2 백업 일정 작업을 먼저 설정하기만 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실행한다. 또한 작업 상태 알림 메일을 설정해 100% 자동 백업을 실현할 수 있어 IT 직원의 작업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시놀로지 측은 "기업 백업 솔루션은 시장 동향의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어야 하며, 코로나에 따른 정보 보안 위협에 직면할 때 현재 백업 솔루션이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신속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백업 경제학을 주제로 29일 진행하는 웨비나에서 해답을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