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투자자는 물론, 유저들과 공생을 모색하려면 회사의 본질인 게임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자신들이 내다 판 위믹스가 신기루가 아님을 증명하려면 위믹스 생태계를 제대로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위메이드의 실적 부풀리기 논란과 관련,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책임론도 불거진다. 가상시장 시장이 규제 사각지대에 있어 위메이드가 일탈 행위를 할 수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상장기업이 가상자산을 발행해 매각하는 과정에서 투자자 피해가 발행하지 않도록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위믹스 홈페이지 캡처
위믹스 홈페이지 캡처
위메이드의 뒤늦은 투자자 달래기…"본업에 충실해야"

위메이드는 뒤늦게나마 위믹스 일부를 소각, 진화에 나섰지만 효과는 미미했다. 예정 발행량만 줄이고 유통 물량은 그대로 둔 탓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투자자에게 오해만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이 나왔다.

금융감독원 블록체인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는 "시중에 유통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물량만 줄이는 것은 소각이라고 볼 수 없다"며 "위메이드는 올해 상반기 중 윤리경영을 통해 신뢰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위메이드가 비즈니스의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게임 본연의 경쟁력으로 자사의 가치를 올려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위메이드의 ‘미르4’는 시중에 출시된 P2E 게임 중 가장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채굴과 게임의 중간 형태를 띤다는 한계를 지닌다. 위믹스 토큰을 매도해 차익 효과를 볼 수 없다면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구조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2일 보고서를 통해 "2021년에는 플레이투언(Play To Earn, P2E) 시장과 가상자산에 대한 막연한 기대로 주가가 상승하였다면, 지금부터는 출시 게임의 성과와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성 및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가격 오르기만 기다려야 하는 투자자들…위믹스에 달린 미르4 성패

비즈니스의 회복은 위메이드의 대표작 ‘미르4’의 성과에 달려있다. 별다른 보호 장치에 기댈 수 없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위믹스 가격이 오르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위메이드 게임 매출 대부분은 미르4의 아이템 판매에서 나온다. 좋은 아이템을 구매하면 더 빨리, 더 많은 토큰을 얻을 수 있다. 미르4가 활성화하면 위믹스 가격 상승 → 인센티브 강화 → 유저 증가 → 생태계 확장 → 위믹스 투자 증가 → 위믹스 가격 상승이라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P2E 게임 모델은 게임의 가치를 높이는 데 이바지한 게임 유저와 코인 투자자가 이득을 보게한다는 민주주의 가치에 기반한다. 게임 유저와 위믹스 투자자가 위믹스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참여자라는 얘기다.

다만 전망은 밝지 않다. 올해 상반기 약 4600억원 상당의 위믹스를 추가 매도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주가와 토큰 가격 하방 압력이 더욱 강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는 오히려 위믹스 블록체인 생태계에 위협이 될 것이란 우려다.

업계는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협력사 확장을 강조한 나머지, 블록체인 생태계의 핵심 참여자인 가상자산 홀더와 게임 유저를 홀대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국내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 사업자는 "블록체인 생태계 성장은 서비스 유저나 코인 홀더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한다"며 "기술 개발이나 가상자산 소각, 에어드랍 등으로 투자자의 재산을 보호하면서 사업을 확장하는 게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가상자산으로 자금 조달…리스크는 오로지 투자자 몫?

전문가들은 일찍이 기업들이 가상자산을 발행,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투자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위메이드가 대표적인 사례로 남게 됐다. 사전에 매각 계획을 명확히 공시하지 않아 투자자에게 규제 공백 리스크를 전가했다는 것이다.

자본시장의 경우 투자자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대주주 등이 보유한 지분을 일정 기간 매도하지 못하게 한다. 기업이 자사주를 매각할 경우 미리 공시하도록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가상자산 시장은 이 같은 규제가 없다.

김갑래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상장법인이 자회사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가상자산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함으로써 경영투명성을 악화시키는 위험성에 대한 대응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의 국민의힘 관계자는 "디지털자산 투자자 보호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주요 공약 중 하나"라며 "가상자산 상장과 거래와 관련해 조속한 입법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아라 기자 arch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