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가 경영을 넘어 공동체의 주요 과제로 부상하면서 지방자치단체도 앞다퉈 ESG행정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에서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는 양극화 해소나, 균형 발전 등 공익적 목표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ESG는 유용한 정책 수립 지표로 활용할 수 있어서다. 특히 환경(Environment)를 중심으로 ESG행정을 강조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기업 넘어 공공분야로 확대되는 ESG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ESG 영역이 기업과 투자에 머물지 않고 공공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기업보다 사회적 책임이 더 큰 지방정부도 우리 사회가 부딪혀온 환경, 사회, 경제와 관련된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ESG를 주목한다.

기업이 개별적인 경영 역량으로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지방정부가 ESG행정을 강조하면 공동체가 처한 양극화 해소나 사회적 약자 지원, 환경 문제 개선 등 사회적 가치 창출 과정에서 좀더 집약적인 효과를 견인할 수 있어서다.

업계 전문가는 "기업은 이윤 극대화가 ESG에 앞서는 기본 목표일 수밖에 없는 반면, 공익 실현과 공동체 보호를 상위 목표로 삼는 지방정부가 ESG행정을 채택하면 더 큰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 정부가 ESG 도입 방향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심적인 평가 지표로 ESG행정을 강조해 평가하는 것이 하나다. 다른 하나는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ESG를 활용, 각 기업에 ESG경영 도입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우선 ESG 행정을 강조한 지방정부들은 환경 영역을 중심으로 정책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 성동구, 경기 하남·남양주시 등 ‘환경’에 역점

하남시는 ESG를 중심에 두고 시정을 적극 운영한다. ‘보다 좋은 현실, 더욱 밝은 미래를 만드는 하남 ESG’을 비전으로 환경·사회적 가치·지배구조 분야별로 시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환경 분야(E)는 ‘2050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10년 단위 중장기 목표를 설정했다. 평생교육을 기반으로 ‘시민이 건강한 환경도시 조성’을 위한 환경보전 공감대 확산에 주력한다는 세부 계획을 제시한 상태다.

사회적 가치 분야(S)는 노인, 장애인, 여성 등을 위한 적극적 제도 개선을 목표로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안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라는 정책을 세웠다.

지배구조 분야(G)에서는 시의 ‘주주’격인 시민이 시의 정책을 상시 평가하고 참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제시했다. 각종 시민참여위원회를 확대하고 공공데이터 정보의 시민 공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서울 성동구도 지속가능한 도시 비전의 청사진으로 ESG행정을 강조한다. 특히 환경 영역에서 구체적인 정책을 도입해 눈에 띈다. 생활쓰레기를 매년 7%씩 줄여 2027년까지 50%로 감축하고 혁신 기술 기반 재활용 사업을 제시했다. 또 친환경 자동차 이용 확대 등 환경 정책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선도 도시 만들기에 앞장설 계획이다.

S(사회)분야에선 '스마트 돌봄서비스 운영', '노인 주치의 사업' 등이, G(지배구조)분야에선 '민관협력 활성화',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남양주시 역시 환경에 역점을 둔 ESG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환경'을 미래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고 인식해야 한다고 보고 ‘더 늦기 전에’, ‘지구 온도를 낮춰야 한다' 등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자원 재사용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 아이스팩 재사용, 클린시티 구축, 하천계곡 정원화(청학 밸리리조트 조성)등을 추진했다.

환경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환경에 관심있는 시민을 모집해 ‘에코 해설사'로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2월 시민 커뮤니티 공간인 ‘에코피아라운지'를 정약용도서관(3층)에 열고 라운지를 조성해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에코 해설사로 양성된 시민이 환경인식 캠페인을 주도하고, 관련 프로그램들을 논의해 결정하는 구조다.

업계 관계자는 "ESG모두 ‘착한 가치'를 담고 있지만, 환경보호는 대부분의 공감대가 뚜렷하고 계획 역시 뚜렷하게 가시화될 수 있다"며 ESG행정에서 ‘환경'이 강조되며 추진되는 배경을 설명했다.

지역 내 ‘착한기업' 촉진도 ESG

사회적 가치 창출을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을 지원하면서, 지역 내 기업 ESG경영을 촉진시키는 모습도 눈에띈다.

경기도는 ‘착한기업' 제도를 활용해 사회공헌 실적이 있는 기업을 지원한다. 지역경제 발전기여, 윤리경영, 사회공헌 등 ESG 가치를 창출한 기업을 심사해 지원한다. 경기도는 올해 13개 착한기업을 심사하고 3년간 이를 인증할 수 있는 착한기업 현판, 인증서, 착한기업 상표 사용권을 수여한다. 또 마케팅, 시제품 제작, 경영컨설팅 등을 위한 판로개척비도 3년간 총 2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국내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ESG우수기업인증제를 도입했다. 시는 인력·비용 등의 부담으로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벤처기업이 성공적인 ESG경영을 도입할 수 있도록 ESG 관련 중소·벤처기업을 추천하고 발굴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또 ESG분야 교육·컨설팅 지원 및 우수기업을 선발된 우수기업에 기술금융 확대, 연계투자, 기술이전·거래 등 혁신성장을 지원한다.

지방선거 앞두고도 빠질 수 없는 ESG행정

지방선거를 앞둔 후보들은 정책에 ESG를 녹여내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최근 출마를 선언한 지방선거 예비후보는 주요 공약에 관련 내용을 포함시키는 등 ESG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우선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윤난실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은 "ESG를 구정 원칙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더 가깝게 광산'을 비전으로 ▲5개 생활복합문화센터 설립 ▲탄소중립도시 광산형 녹색교통 전환 추진 ▲보육·교육 도시 조성 ▲시민이 주도하는 정책참여플랫폼 '광산시민회의 구성' ▲광산형 복지모델 '광산사회서비스원' 설립 등 공약이 눈에 띈다.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첫 번째 '퀀텀 점프' 공약으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예정부지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친환경 ESG 디즈니랜드 및 고급리조트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관광산업과 경제활성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공약으로, 이를 통해 'ESG-MICE 인천, 다이나믹 인천'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조선미디어그룹의 ICT 전문매체 IT조선은 창간 13주년을 맞아 메타버스 ESG 콘퍼런스를 진행한다. 4월 20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이 믹스된 디지털트윈 시대의 환경·책임·지배구조를 주제로 메타버스와 ESG를 대표하는 각 전문가가 참여한다.

행 사 : ‘메타버스 ESG 2022’ 콘퍼런스
주 제 : 디지털트윈 시대의 환경·책임·지배구조
일 시 : 2022년 4월 20일 수요일 09:30~17:00
장 소 : 서울 웨스틴조선 1층 그랜드볼룸 / 온라인
문 의 : 사무국 (070-4285-0546 / eventit@chosunbiz.com
참가신청 : https://bit.ly/3KdFeHX

이은주 기자 leeeunju@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