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경 식약처장 "규제혁신으로 의료기기 제품화 지원"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2.05.27 14:39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제15회 의료기기의 날’을 맞아 ‘더 나은 일상, 더 나은 미래를 위한 K-의료기기’를 주제로 하는 행사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의료기기의 날’을 기념해 의료기기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고 정부‧산업계‧학계‧소비자단체 등 의료기기 관련 종사자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기조 강연 ▲의료기기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 ▲디지털헬스케어기기 미래 발전방향 전문가 발표와 토론 ▲의료기기 역사 전시회 관람 등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이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5회 의료기기의 날’ 행사에서 축하 연설을 하고 있다. / 식약처
이날 행사는 1부(기념식)와 2부(정책포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1부 기념식에서는 첨단의료기기의 국내 보급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토대로 수출을 지원한 에이치케이티 황휘 대표에게 석탑산업훈장, 코로나19 상황에서 자가검사키트를 개발해 방역에 기여한 원유덕 에스디바이오센서 부사장에게 산업포장 등 총 11점의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한다.

아울러 의료기기 산업의 과거를 돌아보는 의료기기 역사 전시회와 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의 기조강연도 마련했다. 2부 정책포럼에서는 ‘디지털헬스기기 정책방향 및 미래’를 주제로 채규한 의료기기정책과장과 이동혁 가천대 길병원 교수의 발표를 진행한다.

발표 후에는 토의‧질의응답 등 앞으로 의료기기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코로나19 관련 품목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2020년 처음으로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했으며, 2021년에도 전년 대비 44% 증가한 3조원을 넘어서면서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식약처는 최소잔여형 주사기와 검사키트 등의 개발을 밀착 지원하고 꼼꼼한 심사를 거쳐 신속하게 허가했다. 해당 제품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아 수출되었고 이는 국내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한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아울러 정보통신(ICT),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와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를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가 신산업의 핵심 분야로 성장하면서 의료기기 산업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이날 행사에서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하고 있는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식약처는 규제혁신과 적극적인 지원으로 고품질 국산 의료기기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고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지난 4월 신기술‧신개념 혁신 의료기기의 개발부터 제품화까지 지원하는 제품화전략지원단을 출범시켰다"며 "제품화전략지원단을 적극 활용해 신속한 시장진입의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더 나은 일상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안전하고 효과 있는 의료기기가 제품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동명 기자 simalo@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