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MMORPG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의 온라인 쇼케이스를 31일 12시부터 진행한다. 컴투스는 창작 스토리 공모전 ‘컴투스 글로벌 콘텐츠문학상’의 최우수작을 정식 소설 도서로 출간하기로 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국내 직접 서비스 3주년을 기념해 검은사막 공식 유튜브에서 특별 생방송을 진행한다. 2022년 5월 30일 게임업계 소식을 정리했다.

◇ 게임사 동향

위메이드 ‘미르M’ 온라인 쇼케이스 개최…정식 서비스 일정 공개

위메이드 MMORPG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가 31일 12시부터 온라인 쇼케이스를 연다. 위메이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되는 쇼케이스는 배우 황정민이 미르 대륙의 안내자 역할을 맡아 은행골, 비천성 등 게임 속 배경을 돌아다니며 생동감 넘치는 미르M을 선보인다.

이번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위메이드는 미르M 정식 서비스 일정을 공개하고 게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담금질에 돌입한다. 31일 오후 10시에는 카카오 쇼핑 라이브를 통해 2차 쇼케이스 미르M 특별 방송 ‘전지적 용사 시점’을 선보인다. 이용자들과 함께 게임에 대한 깊이 있는 소통을 나누고 직접 맛보기 플레이를 시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르M 미드게임 핵심 콘텐츠 영상 ‘문파’를 새롭게 공개했다. ‘문파’는 미르M에서 캐릭터 성장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콘텐츠다. 이용자들은 문파를 통해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문파도전, 비곡 점령전 등 대규모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컴투스 글로벌 콘텐츠문학상’ 최우수작 정식 도서로 출간

컴투스는 창작 스토리 공모전 ‘컴투스 글로벌 콘텐츠문학상’의 최우수작을 정식 소설 도서로 출간한다. 출간하는 작품은 2021년 공모전에서 ‘지정 주제(MZ세대의 로망)’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초능력이 생긴다면 아빠부터 없애볼까(지은이 청예)’다. 컴투스 계열사인 ‘고즈넉이엔티’의 영어덜트 소설 브랜드 ‘유영’을 통해 출판한다.

‘초능력이 생긴다면 아빠부터 없애볼까’는 가족 문제에서 비롯된 10대 소녀의 고민과 갈등을 묵묵하고 잔잔한 스토리로 풀어낸 성장 소설이다. 백호신으로부터 특별한 초능력을 얻게 된 주인공이 인생의 오점인 아빠를 없애버린다는 마음을 먹고, 행복의 열쇠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독특하고 참신한 설정과 소재가 특징이다. 탁월한 심리 묘사와 안정적인 이야기 구성이 돋보인다. ‘컴투스 글로벌 콘텐츠 문학상’ 심사에 참여한 고즈넉이엔티 등으로부터 2차 창작물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이번 도서 출간이 이뤄졌다.

컴투스는 지난 2018년부터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이끌어갈 유망한 창작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컴투스 글로벌 콘텐츠문학상’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출간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더욱 실질적인 성장과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며, 스토리 창작자들의 ‘필참’ 공모전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넷마블, 캐주얼 힐링 게임 '머지 쿵야 아일랜드' 사전등록 시작

넷마블엔투가 개발한 캐주얼 힐링 게임 '머지 쿵야 아일랜드'가 전세계 구글플레이·애플 앱스토어와 공식 사이트에서 사전등록을 시작한다. 머지 쿵야 아일랜드는 넷마블 대표 IP(지식재산권) '쿵야'를 기반으로 제작한 머지(Merge) 장르의 캐주얼 게임이다. 3가지 오브젝트를 합쳐 새로운 오브젝트를 만드는 머지의 재미를 살린 작품이다. 자원과 쿵야를 수집해 나만의 섬을 만들고 성장시킬 수 있다. 쿵야와 함께 오염된 섬을 다시 새롭게 만드는 플레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서비스 3주년 특별 생방송 ‘검사동락’ 진행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국내 직접 서비스 3주년을 기념해 검은사막 공식 유튜브서 특별 생방송 ‘검사동락’을 진행한다. 3주년 기념 생방송 ‘검사동락’은 30일 오후 8시부터 검은사막 공식 유튜브와 트위치에서 시청 가능하다. 방송은 검은사막 파트너 크리에이터와 다양한 레크레이션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주요 근황과 신규 콘텐츠를 장제석, 주재상 게임디자인실장이 설명하는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도 공개했다. 영상을 통해 ‘칼페온 엘비아’ 지역의 사냥터를 ‘트롤’, ‘사우닐’, ‘거인족’, ‘헥세 성역’ 등 총 다섯 개로 구성해 업데이트 한다.

새로운 무기 ‘고드아이드 무기’도 공개했다. ‘고드아이드 무기’는 검은별 무기의 새로운 버전으로 유 단계의 검은별 무기에서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 및 강화에 필요한 특수 재료를 칼페온 엘비아 사냥터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이밖에 각종 생활 도구를 보관하는 특수 가방 ‘리아나의 채집 도구 가방’도 선보인다.

엔픽셀,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

엔픽셀은 채용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 ‘여름엔인턴, 여름엔픽셀’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인턴십은 회사와 지원자간 멘토링을 통해 우수 인재 양성이 목표다. ▲프로그래밍 ▲게임 클라이언트·서버·아트 ▲UI·웹 디자인 ▲기업전략 등 다양한 직군이 대상이다.

프로그래밍 직군은 게임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입까지 제작하는 프로젝트형 인턴을 모집한다. 개발 직군은 차기작 ‘크로노 오디세이’의 개발과정에 참여하는 실무형 인턴을 통해 창의적인 개발 환경과 실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오는 6월 13일까지 기업 채용 사이트를 통해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 가능하며, 직군별로 직무역량 검사 및 면접 전형을 거쳐 합격자를 선발한다.

MSI2022 결승전, T1 선전에도 RNG에 분패

한국(LCK) 대표 T1이 MSI 3회 우승이라는 위업을 눈 앞에 뒀다가 중국(LPL) 대표 로얄 네버 기브업에 패하면서 준우승에 머물렀다. T1은 29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 제1 전시장에서 열린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2022 로얄 네버 기브업과 결승전에서 2대3으로 패했다.

2022년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는 오는 6월 15일 막을 올린다.

멀티플랫폼 기업 그램퍼스, 100억원 규모 투자 유치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인 그램퍼스가 총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에는 G.라운드 게임플랫폼과 GTR(Global Top Round) 게임전문 엑셀러레이터를 운영하는 지엑스씨(GXC)를 비롯해 K-컨텐츠 블록체인 투자기업인 카우라(Kaura) 등이 참여했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 웹3 기업들이 전략적 투자자(SI)로 나섰다.

마이리틀셰프와 쿠킹 어드벤처(Cooking Adventure) 등을 개발·서비스 하는 그램퍼스는 지난해 원스토어와 컴투스로부터 25억원 규모의 브릿지 투자를 받았다. 이에 따라 누족 총 투자금은 200억원 이상이 됐다. 그램퍼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신작 개발 등과 광고·커머스 기반의 메타버스 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리딩한 카우라(Kaura) 강재호 대표는 "그램퍼스는 2014년 설립 이후 꾸준히 한 장르에 집중하면서, 글로벌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시장에서 큰 성장을 거듭했다"며 "‘캐주얼 유저 타깃’과 다양한 제휴를 이어온 ‘팬덤 메타 커머스 콘텐츠’를 바탕으로 게임과 메타버스 시장에서 높은 고객 충성도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나이언틱, 포켓몬고 페스트 2022 세부 정보 공개

나이언틱은 리얼 월드 게임 포켓몬고(Pokémon GO) 연례 이벤트 포켓몬고 페스트 2022의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포켓몬고 페스트 2022는 6월 4일과 5일 양일간 온라인에서 개최된다. 티켓 소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트레이너는 시간마다 변화하는 4가지 서식지 로테이션과 새롭게 추가된 색이 다른 포켓몬, 무료 이벤트 한정 의상, 트레이너 사진 소개 이벤트 등에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 첫날에는 ▲도시 ▲평원 ▲열대우림 ▲설원 등 시간마다 변하는 네 가지 서식지 테마에 맞춘 포켓몬이 등장하고, 특별한 종이 꽃가루가 흩날려 축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예정이다. 둘째날에는 글로벌 챌린지 아레나가 이어지며, 특정한 포켓몬이 최초로 전설 레이드배틀에 등장한다.

도미너스 게임즈, 퍼니스톰 투자 계약 체결

블록체인 게임 퍼블리셔 도미너스게임즈가 게임 개발사 퍼니스톰에 투자했다. 퍼니스톰은 차세대 LBG(Location Based Game, 위치 기반 게임)장르의 정상을 목표로 만들어진 신생 개발사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기존 모바일 게임을 넘어 차세대 위치기반 게임을 함께 준비한다.

도미너스게임즈는 열혈강호 IP의 모바일 게임과 블록체인 게임의 사업권을 확보한 블록체인 게임 전문 퍼블리셔로 오는 6월 ‘열혈강호 흑풍회 NFT’의 민팅을 앞두고 있다. 열혈강호 온라인 개발사 엠게임, 양우석 감독의 스튜디오게니우스, 랜디 주커버그의 groupHUG. 이원술 대표의 손노리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업데이트 소식

넷마블,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XV 앙헬 업데이트

넷마블은 액션 RPG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에 ‘XV 앙헬’을 추가하는 등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XV 앙헬’은 [익스트림] 파이터의 공격력을 40%, 치명타 피해량을 60% 증가시키는 리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또 스페셜 스킬 장착 시 모든 적에게 10초동안 매초 공격력의 40% 중독 피해를 주는 등 공격 특화형 파이터다.

이번 업데이트로 BS레오나와 12 레오나가 익스트림 파이터로 성장시킬 수 있게 됐다. 익스트림 파이터로 성장 시 스킬의 쿨타임 감소와 피해량 감소 등 더욱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게 된다. 이에 더해 ‘EX 러시 던전’과 ‘EX 앙헬&레오나 이벤트 타워’가 새롭게 추가됐다. 이용자는 콘텐츠를 완료하고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XV 앙헬 이벤트 도감이 추가돼 XV 앙헬로 다양한 미션을 달성해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시련의 탑은 기존 60에서 90층으로 확장됐다.


웹젠 ‘R2M’ 신규 서버 ‘노바4’ 업데이트 예고

웹젠이 모바일 MMORPG ‘R2M’에 신규 서버를 추가한다. 신규 서버 ‘노바4’는 6월 2일 18시부터 이용할 수 있다. 신규 서버 ‘노바4’는 ‘R2M’ 게임 회원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다. ‘노바4’ 서버를 이용하는 신규 및 복귀 회원은 캐릭터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이벤트로 빠른 레벨업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노바4’ 서버에서는 지난 5월 업데이트때 반영된 ‘매티리얼 슬롯 강화’와 ‘신규 변신’, ‘서번트 상향’, ‘환영의 미궁 개선’ 등 다수의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다. 웹젠은 ‘R2M’의 신규 서버 ‘노바4’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보상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오는 6월 2일부터 6월 30일 정기 점검 전까지 다양한 보상 아이템을 지급하는 ‘버닝 스크롤’ 이벤트를 진행한다.

컴투스프로야구V22, 신규 콘텐츠 홈런 레이스 업데이트

‘컴투스프로야구V22’(이하 컴프야V22)가 ‘홈런 레이스’를 비롯한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홈런 레이스는 홈런의 짜릿한 손맛을 느끼고 성적에 따라 보상도 획득할 수 있는 신규 모드다. 투수가 던지는 공 타이밍에 맞춰 타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선수 중 한 명을 선택해 홈런 레이스를 진행하며, 연속으로 홈런을 칠수록 더 높은 점수와 보상을 받게 된다.

컴투스는 홈런 레이스 모드를 통해 플레이 기록에 따라 타격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와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랭킹 시스템을 통한 경쟁의 재미까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선수 카드 디자인을 대폭 변경했으며, 특히 스페셜 카드에는 특수 효과를 부여해 카드 수집의 묘미도 더했다. 이외에도 세이프·아웃 판정 등 UI(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경기 연출 추가, 사직야구장 모델링 최신화, 응원가 추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게임의 편의성과 리얼리티를 더욱 강화했다.

웹젠 '뮤 아크엔젤2' 8차 업데이트

웹젠이 모바일 MMORPG '뮤 아크엔젤2'의 8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캐릭터 강화 콘텐츠가 추가됐다. 이용자는 30일 정기점검 이후인 16시부터 ‘원소 각문’과 ‘신기’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원소 각문은 캐릭터의 능력치 향상을 위한 강화 시스템이다. 매직, 유니크, 에픽, 레전드, 초월 순으로 5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이용자는 게임 내 '스칼로 챔피언십' 전장을 통해 획득한 ‘각문 결정’으로 강화할 수 있다. 원소 각문의 강화 레벨이 상향됨에 따라 캐릭터의 전투력을 포함한 방어력, 공격력, 생명력이 증가한다.

고대 신기도 추가된다. 고대 신기는 각 신기 원석 조각을 모아 활성화할 수 있고 신의 에너지 분말, 신의 에너지 수정 등 아이템을 사용해 신기를 최대 30강까지 강화할 수 있다. 또 비술 결정을 사용하는 별승급을 통해 더욱 강력한 신기 사용이 가능하다. 신기를 수집할 때마다 개당 10에서 60까지의 '신성 포인트'가 부여된다. 특정 신성 포인트 달성 시 '신의 에너지 수정' 및 '비술 결정'을 획득할 수 있다.

웹젠은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게임에 접속하는 회원에 ‘다이아’, ‘창조의 보석’, ‘세계의 샘’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증정하는 접속 이벤트도 진행한다. 웹젠은 앞으로도 ‘뮤 아크엔젤2’에 다채로운 육성 시스템과 캐릭터 고속성장의 재미를 더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 추가할 예정이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