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이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및 기업들 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성장 발전을 도모하는 프로젝트 ‘AI클럽(AI Club)’을 론칭한다.

AI클럽은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들이 서로 교류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 산업 마당’이다. 본격 가동은 7월 1일이며, 활동기간은 6개월이다.

먼저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이하 기업정보집)’을 매년 발행한다.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과 기업들을 카테고리에 맞게 정리하는 도서로, 이를 통해 관련 기업들은 좀더 명확하게 시장을 살펴보고, 기업들 간 활발한 교류 및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기업정보집에 등록을 신청하는 기업들은 기업명과 주요 비즈니스(제품, 솔루션, 서비스 등) 교류 채널 등이 소개된다. 발행 방식은 PDF와 도서이며, 참여하는 기업 정보는 IT조선 사이트에 우선 업로드 된다.

AI클럽은 월간 뉴스레터인 ‘AI클럽 레터’를 통해 기업들에게 차별화 된 인공지능 산업 및 기업 정보를 제공한다.

AI클럽 레터는 ▲인공지능 주요 기술 트렌드 ▲인공지능 기반 비즈니스 적용 사례 ▲인공지능 주요 엔진 및 서비스 이용 가이드 등을 담을 예정이다. 7월 1일 첫 발행을 시작으로 매월 AI클럽 기업 대상으로 메일을 통해 제공된다.

AI클럽은 국내 다양한 인공지능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를 통해서도 정보 교류 및 협력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펼칠 수 있다.

AI클럽 가입 및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 등록을 희망하는 기업은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한편, IT조선은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해 2019년부터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상’을 개최하고 있다. 이 행사는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한 단계 진보시킨 우량 기업들을 심사해서 시상하는 국내 대표 인공지능 산업 전문 어워드다. 우수기업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비롯해 기관장상과 산업별 부문 대상을 시상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상’은 오는 11월 24일 개최할 예정이다.

조상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