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은 올해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를 금액으로 따져 공개한다. SK그룹이 2021년 기여한 사회적 가치 환산액은 18조원이 넘고, 통신회사인 SK브로드밴드의 기여 규모는 3.2%인 것으로 나타났다.

SK브로드밴드는 2021년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성과의 총합인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로 5919억원을 창출했다고 29일 밝혔다. 2021년 실적은 전년 대비 14%(723억원) 증가한 규모다.

최진환 SK브로드밴드 대표 / SK브로드밴드
최진환 SK브로드밴드 대표 / SK브로드밴드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데 기여한 가치다. 세부적으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와 ‘사회 성과’, ‘환경 성과’ 등 총 3가지 지표를 합산해 결정한다.

SK그룹 회장은 5월 23일 ‘2021년 SK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 발표’ 간담회에서 그동안 내부 관리만 해왔던 사회적가치 측정 세부 산식과 관련 데이터를 외부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SK에 따르면, 사회적가치는 제품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 인력, 비즈니스 파트너 협력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긍정 성과’(+)와 ‘부정 성과’(-)를 함께 측정한다.사회적가치 화폐화 값은 ▲베이스라인(시장평균 기준) ▲화폐화 단위 기준(국제기구·정부·협회 등 발표지표 적용) ▲기여도 등 세 가지 주요 항목을 적용해 도출한다.

SK그룹에 따르면, 2021년 전 관계사가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은 18조4000억원 규모다. 전년과 비교하면 7조원 늘었다. SK브로드밴드의 사회적가치 총액은 SK그룹 전체 중 3.2% 수준이다. 이동통신을 전문으로 하는 SK텔레콤은 총 2조 3408억원의 가치를 창출하며 12.7%의 비중을 보였다.

SK브로드밴드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기록한 사회적 가치 실적 비교 그래프 /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기록한 사회적 가치 실적 비교 그래프 / SK브로드밴드
고용 창출과 납세 등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한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경우 지난해 SK텔링크 기업사업 인수와 영업이익 성장에 따른 납세 증가로 전년 대비 14% 증가한 5975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의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인 ‘사회 성과’는 전년 대비 2% 증가한 299억원, ‘환경 성과’의 경우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SK그룹은 2018년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 단위로 환산해 외부에 공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이해관계자와 다른 기업도 활용할 수 있도록 관계사별 세부 산식과 데이터 역시 외부에 알리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측은 "사회공헌 활동 자체보다 중요한 건 실제로 사회적 가치를 얼마나 창출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며 "가치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일환이다"고 말했다.

조영호 SK브로드밴드 ESG추진 담당은 "사회공헌을 넘어 비즈니스 자체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공감대 확산을 위해 업(業)의 본질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도를 높일 것이다"고 밝혔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