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의약품 연구·개발·제조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전문가를 양성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2년 QbD 교육’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 QbD 교육은 교육대상자 요구에 맞춰 초급과 중급으로 나눠 구성했으며, 초급교육은 1회, 중급교육은 3회 실시된다.

초급교육은 제약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QbD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QbD 이론, 의약품 개발단계에서의 QbD 적용 등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중급교육은 ▲위험성 평가 작성 실습 ▲실험설계법 적용 교육 등 제조 현장에서 QbD 적용 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실습 중심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초급교육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 방식으로 21일에 진행되며, 중급교육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강당에서 대면으로 7월부터 9월까지 진행된다. 1차 교육은 오는 28~29일, 2차는 8월 22~23일, 3차는 9월 5~6일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교육 신청은 7월 15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며 "중급교육은 각 회차별 교육생 정원인 20명을 초과한 인원이 신청하는 경우 신청서류 심사를 진행해 교육생을 선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동명 기자 simal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