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카카오알림톡 활용 환자 서비스 제고 본격화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2.07.05 15:41
최근 의료업계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맞춰 병원 내 서비스를 디지털화 하거나 자동화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병원 방문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알림톡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통해 병원도착확인, 수납, 제증명서 발급, 실손보험 청구 등 병원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병원 창구를 방문하고 대기해야 하는 불편을 감소하는 역할을 한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3월 카카오알림톡을 통해 ▲외래 진료일정 안내 ▲진료 예약 변경 ▲진료 예약 취소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병원 전용 프레임워크인 ‘큐어링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알림톡 서비스다. 스마트병원용 프레임워크란 개별적인 앱이나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단독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아닌 환자는 물론 병원 관계자들이 사용하는 접점에서 스마트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체계를 통합해 설계·구축·유지·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 포씨게이트
포씨게이트에서 제공하는 스마트병원 프레임워크는 무인 키오스크, 모바일과 연동돼 이용자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없이 병원 내 서비스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카카오알림톡을 통해 일정 안내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차후 ▲외래 진료비 수납 ▲입원 중간금 및 퇴원금 수납 ▲미수금 수납 ▲진료비 환불금 안내 ▲병실 배정 통보 ▲입원 대기 접수 ▲입원 수속 등을 단계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진우 포씨게이트 대표는 "스마트병원 구축은 진료와 행정처리 분야로 나눠지며 환자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정분야의 스마트병원 구축이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비대면 서비스는 계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김동명 기자 simalo@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