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 IPTV 3사는 8일 국내 미디어 생태계 보호와 IPTV 플랫폼의 고객 가치 강화를 목적으로 ‘콘텐츠 공동 전략 수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000억원 규모로 콘텐츠에 공동 투자했다.

IPTV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콘텐츠 투자 및 협력 생태계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사와 한층 더 강화된 협력 관계를 맺고 방송 드라마·영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협력한다.

첫 협업 작품으로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I'을 공동 수급한다. IPTV 오리지널 콘텐츠나 지적재산권(IP)의 독점 자원 확보 등 협업의 범위도 확대해 나간다. IPTV 3사는 기존 각 사가 운영하던 IPTV서비스에 대한 협력도 검토 중이다.

최근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국내에 공격적으로 진출하면서 미디어 플랫폼 간 경쟁이 심화해 기존 콘텐츠의 밸류 체인이 무너졌다. 거대 글로벌 자본 중심으로 국내 콘텐츠 독점이 심화되면서 제작사의 콘텐츠IP 전부가 해외로 넘어가는 사례도 다수다.

한국IPTV방송협회 측은 "이번 IPTV 3사의 협약은 상생 협력을 통해 시청권을 확대하고 국내 콘텐츠 제작사·투자사 등과의 협업을 강화해 IPTV 고객 가치를 증대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며 "독점으로 붕괴된 밸류체인을 정상화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유정 기자 uzzoni@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