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은 방산 계열사를 통합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 재편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유사 사업군을 통합하고 체질 개선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 전문성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R&D연구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R&D연구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3개 회사에 분산돼있던 한화그룹의 방산사업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주사 한화에서 물적분할된 방산 부문을 인수하고, 100%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흡수합병한다. 이를 통해 지상에서부터 항공우주에 이르는 종합방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회사를 2030년까지 '글로벌 방산 톱10'으로 키우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측은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기업 규모를 키우고 제품을 다양화해 '한국형 록히드마틴'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6월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의 모든 엔진을 제작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제작 기술을 가진 항공·우주 전문기업이다.

한화임팩트 수소사업 이미지 / 한화임팩트
한화임팩트 수소사업 이미지 / 한화임팩트
한화그룹의 지주사격인 주식회사 한화는 방산부문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매각하는 대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인 한화정밀기계를 인수해 '주식회사 한화/모멘텀'(옛 한화 기계부문)의 사업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100% 자회사인 한화건설도 흡수합병한다. 이를 통해 주식회사 한화는 소재, 장비 및 인프라 분야로 사업을 전문화할 계획이다.

기존 한화/모멘텀의 이차전지, 태양광 등 공정장비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에다 한화정밀기계의 반도체 후공정 패키징 장비 등의 사업이 더해져 중장기적으로 반도체 공정 장비 분야의 전문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한화의 계획이다.

한화임팩트 수소사업 이미지 / 한화임팩트
한화임팩트 수소사업 이미지 / 한화임팩트
한화임팩트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인 한화파워시스템을 인수한다.

가스터빈 개조 기술과 수소혼소 발전기술에 강점을 가진 한화임팩트는 산업용 공기/가스압축기 등 에너지장비 전문기업인 한화파워시스템와 기술협력을 통해 차세대 혁신 발전원을 개발하고, 해외진출로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주식회사 한화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임팩트 등 3개사는 이날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안건을 통과시켰다.

한화그룹은 그동안 유사 사업군 통합 등 사업 재편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2020년 1월 화학 계열사인 한화케미칼은 태양광 및 소재 사업을 맡은 자회사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면서 사명을 한화솔루션으로 바꿨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