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첫 ESG 보고서 발간…"노력·성과 투명 공개"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2.08.11 09:46
아시아나항공은 11일 환경·사회·지배구조를 포함한 경영활동과 성과를 담은 첫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ESG 표준 가이드인 GRI 표준의 핵심적 부합방식에 의거해 작성됐다. 또▲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수익역량 강화 ▲안정적 운항 복원과 안전관리 강화 ▲지배구조 개선과 코로나19 대응 등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실천 의지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아시아나항공의 ESG 보고서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로 나눠져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아시아나항공의 ESG 경영 성과와 계획을 알 수 있도록 정량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환경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으로 ▲ 연료절감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최소 ▲ 기후변화관련 규제 이행 ▲환경경영활동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3년간 연료 사용량, 연료절감 활동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했다.

아시아나항공 ESG 보고서 / 아시아나항공
사회의 경우 ▲안전운항 ▲고객만족 경영 ▲인재경영 및 인권경영 ▲정보보안 ▲상생경영과 사회공헌에 대한 노력을 담았다.

지배구조에서는 ▲건전한 기업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활동이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또 코로나19로 글로벌 항공산업 지형이 변화된 만큼 여객사업과 화물사업의 차별화 전략과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아시아나 캐어 플러스(ASIANA Care+)’ 통합 방역 예방 프로그램 등 코로나19 대응전략을 별도로 소개했다.

정성권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시장의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겠다"며 "아시아나항공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최고수준의 안전운항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박해식 아시아나항공 이사회 의장은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임직원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이 유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며 "ESG보고서 발간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ESG경영 노력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조성우 기자 good_sw@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